Pray

경건으로 포장된 위선적인 신앙(삿 17:1-13)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미가가 돈을 훔친 사실을 어머니에게 실토하자 그의 어머니는 어떻게 반응했나요?

미가와 그의 어머니 이야기는 타락한 사사 시대의 영적 실상 보여 줍니다. 어머니의 재산( 1,100) 훔친 미가는 어머니의 저주가 두려워 잘못을 실토합니다. 미가의 어머니는 자신이 말한 저주가 아들에게 임할까 두려워 곧바로 축복으로 말을  바꿉니다. 이들에게서 잘못에 대한 뉘우침도 꾸지람도 찾아볼 없습니다. 미가의 어머니는 미가가 돌려준 돈을 하나님께 모두 바치겠다고 서원하지만 약속을 지키지 않습니다. 그녀는 그중에서 200개로 우상을 만듭니다. 미가는 에봇과 드라빔을 만들고 스스로 자기 아들을 제사장으로 세웁니다. 미가는 에봇과 드라빔을 만들고 스스로 자기 아들을 제사장으로 세웁니다. 사사 시대 이스라엘의 문제는 왕이신 하나님을 잊고 제멋대로 산다는 것입니다 

가정에서 신앙과 삶에 대한 바른 훈육이 중요한가요?

진리에 대한 기준이 없는 삶은 닻이 없는 배와 같습니다. 바람이 부는대로 파도가 치는대로 정처없이 흔들리며 망망대해를 떠다닐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의 진리의 기준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우리가 누구이고 무엇을 위해서 살아야하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여 주셨습니다. 하나님을 주님으로 믿고 따르는 부모로서 우리는 자녀들에게도 하나님의 말씀이 기준임을 가르쳐 주어야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말씀을 귀하게 여겨 들을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자녀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훈육하는 것은 그들에게 올바른 생명의 길을 걸어갈 있는 등불을 들려주는 것과 같습니다. 

레위인 거주할 곳을 찾아서 떠나는 것이 잘못인가요?( 21:4)

제멋대로 살아가는 미가의 이야기는 타락한 레위인의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베들레헴 출신의 레위인은 자신의 사명지를 떠나 좋은 조건을 찾아 나섭니다. 그리고 미가는 사명감 없는 레위인을 자신의 제사장으로 삼습니다. 이렇게 해서 레위인은 하나님과 백성을 섬겨야 본분을 포기하고 개인의 제사장으로 전락합니다. 한때 아들을 제사장으로 삼은 후에 미가는 이제 레위인을 구별해 세웁니다. 하나님이 하실 일을 미가 자신이 하고 있습니다. 신상들을 세우고 레위인을 제사장으로 삼은 후에 미가는 하나님으로부터 복받기를 기대합니다. 이는 어떻게 사느냐와 상관없이 하나님께 제사만 드리면 된다는 무속적인 신앙입니다. 하나님 백성은 경건으로 포장한 위선을 경계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내게 허락하신 사명지는 어디며, 나는 자리에서 충성하나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사명을 주셨다는 것을 어떻게 있을까요? 하나님께서 우리를 지으셔서 땅에 존재하게 하셨다는 자체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사명을 주신 증거가 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미리 계획하지 않고 목적없이 어떤 일을 행하시는 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땅에 존재하는 모든 피조물들은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과 성품을 드러내기 위해서 지음받았습니다. 사람들은 놀랍게 지음받은 피조물이나 자연 풍경이나 우주의 신비를 보며 그것을 지은 조물주를 경외하며 찬양합니다. 그래서 일차적으로 우리의 사명은 내가 지금 있는 나의 가정, 학교나 일터에서 나를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과 성품을 볼수 있도록 말과 행동을 통하여 하나님의 복음의 증인이 되는 것입니다. 나를 보며 내가 믿는 하나님에 대해 궁금해 하며, 나를 보며 내가 믿는 하나님께 시선을 돌리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입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은 나의 왕이십니다. 나의 주인이십니다. 그런데도 스스로 왕노릇하며 주인노릇하며 주님께 묻지 않고 내뜻대로 말하고 행동하고 살았던 것을 회개합니다. 주님의 진리의 말씀의 기준에서 벗어나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우리 가정과 공동체의 죄를 회개합니다. 용서하여 주소서. 우리의 눈을 열어 주님을 보고 우리의 귀를 열어 주님의 말씀을 듣고 주님의 진리의 말씀에 다스림을 받기를 원합니다.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