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정결함과 구별됨으로(출 30:17-38)
물두멍의 위치와 그 역할은 어떤 면에서 적절한가요?
물두멍은 씻기 위해 물을 담아 놓는 기구입니다. 놋으로 만들며, 회막(성막)과 번제단 사이에 둡니다. 물두멍은 더러움을 씻고 정결하게 되어야 함을 상징합니다. 제사장들은 회막 안으로 들어가기 전이나 제단에서 제물을 다루기 전에 손발을 씻어야 죽지 않습니다(20-21절). 성소 안의 거룩하신 하나님의 임재에 다가서거나, 뜰의 제단에서 거룩하신 하나님께 제물을 드리기 전에 제사장은 먼저 육체를 정결하게 해야 합니다. 육체적 정결은 영적 정결의 상징입니다. 거룩하신 하나님의 존전으로 들어가는 자는 먼저 그 영혼(마음)을 정결하게 해야 합니다(히 10:22). 그리하지 않고 하나님의 보좌 앞으로 다가가는 것은 자신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입니다. 하나님과의 만남은 반드시 정결함을 필요로 합니다.
거룩하신 하나님과의 만남을 위해 나는 육적.영적 정결함을 어떻게 유지하나요?
제사장들은 물두멍의 물로 손과 발을 씻음으로 자신을 정결하게 했습니다. 물은 순결과 회복, 소생과 능력, 방대함과 풍성함의 상징입니다. 물이 없이는 생명이 한 달도 유지될 수 없습니다. 또한 물은 모든 피조물에게 넘쳐흐르는 하나님의 이 세상에 대한 자비의 상징입니다. 신약성경에서 물은 믿는 우리들이 상징적으로 장례식을 치르는 핵심요소입니다. 창으로 찔렸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옆구리에서 "물과 피"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우리의 매일의 삶에 있어서 죄와 허물로 죽은 자들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영향이 우리를 더럽힙니다. 그것은 거룩하신 하나님과의 교제를 방해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것들을 매일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두멍은 성막에 있는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주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며, 모든 필요를 채워주시는 주님의 풍족하심을 말합니다. 우리는 매일 씻음 받기 위해 주님을 의지해야 합니다.
성별하는 기름와 거룩한 향이 사용되는 용도는 어디인가요?
거룩함은 구별하는 데서 시작됩니다. 성별하는 기름(22-33절)과 거룩한 향(34-38절)은 하나님이 정하신 재료와 제조법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성별하는 기름은 성막의 모든 기구와 제사장을 거룩하게 하는 일에 사용합니다(26-31절). 향은 분향단에 사용합니다. 이는 사람이 마음대로 만들어서도 , 사람을 위해 사용해서도 안 됩니다(32-33, 37-38절). 오늘날 우리도 하나님의 것을 사람의 것과 섞으면 안 됩니다. 하나님의 것과 하나님의 일은 그분이 정하신 방식대로, 오직 그분을 위해서 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것을 사람의 방식대로 사용하는 것은 자신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입니다. 거룩하신 하나님은 구별됨을 요구하십니다.
내가 하나님의 방법을 따르며, 오직 하나님만을 위해 구별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성별하게 하는 기름은 그 향기로운 성분과 함께 주 예수님의 인격과 그 안에서 발견되는 탁월성, 주님을 통하여 성령님이 나타내신 은혜들을 가리킵니다. 우리로 하여금 제사장 직분을 위하여 은혜롭게 구비시키는 분은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님이십니다. 고후 2:14-15절은 성령님께서 우리를 성별하는 기름과 같이 사용하시는 것에 대해서 "그리스도의 개선 행렬에 언제나 우리를 참가시키시고,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의 향기를 어디에서나 우리를 통하여 풍기게 하시는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는, 구원을 얻는 사람들 가운데서나, 멸망을 당하는 사람들 가운데서나, 하나님께 바치는 그리스도의 향기입니다."라고 말씀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성령님 자리를 차지하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우리에게 명령하시고, 우리를 인도하시는 성령님의 음성에 귀기울여 순종하는 것이 우리가 하나님의 방법을 따르며, 하나님을 위해 구별되는 길입니다.
오늘의 기도:
매일 주 예수님의 샘에 나아가 깨끗하게 씻음받게 하소서. 하나님과의 교제를 방해는 모든 더러운 것들을 깨끗하게 제거하여 주소서.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우리가 육체의 정욕에서 거룩하게 구별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리의 뜻과 우리의 방법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방법에 순종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