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거듭남,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필수 요건(요 3:1-8)

Posted by SUKIN HONG on

예수님은 어떤 사람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다고 하셨나요?

예수님은 사람이 거듭나야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완전히 바뀌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먼저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관점이 바뀌어야 합니다. 예수님을 찾아온 니고데모가 생각하는 하나님 나라는 이 세상에서 이스라엘에 나타날 영광과 성공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말씀하신 하나님 나라는 인자의 대속의 죽음을 통해 유대인뿐 아니라 온 인류에게 주실 구원과 해방, 그리고 영원한 생명이었기 때문에 당시 경건한 유대인들이 고대하던 하나님 나라와는 아주 다른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은 그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다시 태어나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다시 태어나지 않은 사람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예수님에 대해 지식으로 이해하는 것과 거듭나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예수님에 관해서 아는 것과 예수님을 아는 것의 차이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수님에 관해서 안다는 것은 예수님에 관해서 이론적으로 아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성경을 이론적으로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알면, 하나님을 더 잘 알고, 하나님의 뜻을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 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니고데모와 같은 유대인 지도자들이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다시 태어남으로써 하나님을 아는 것은 인격체이신 개인적으로 아는 것, 성경의 저자이신 하나님과 교제함으로 성경을 알기 때문에 삶에 근본적인 변화를 경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다시 태어남으로서 성경을 아는 것은 오직 성령의 일하심으로만 가능합니다.

니고데모가 다시 태어남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을 놀랍게 여긴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시 태어나는 것은 물리적으로 엄마 배 속에 다시 들어갔다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니고데모의 질문에 예수님은 다시 태어남이 하나님께로부터 다시 태어나는 것, 성령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라고 설명해주십니다. 다시 태어남은 육적 출생과는 다르게 성령으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성령의 역사는 말세에 일어날 일로 이미 구약성경에도 예언 되었기에, 예수님은 유대인의 지도자로서 율법을 잘 아는 니고데모가 이상히 여길 일이 아니라고 말씀하십니다. 다만, 성령의 역사는 바람처럼 사람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기에 체험한 사람만이 그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은 법적 신분으로는 하나님의 양자가 되는 것과 아울러 성령의 역사로 다시 태어나 실제 하나님 자녀가 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다시 태어남이 필요한 사람에게 다시 태어남의 과정을 어떻게 설명해 줄 수 있을까요?

니고데모는 유대인이었고, 선생이었습니다. 그 말은 니고데모가 하나님이 누구신지와 그분이 약속하신 말씀인 구약성경에 대해서 잘 알고 있었다는 말입니다. 그가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했다면 예수님께서는 먼저 하나님과 그분의 약속이 무엇인지부터 설명하셔야 했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에 관한 지식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닙니다. 그것은 신앙의 본질인 인격체이신 하나님을 알기 위한 수단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에 관한 이론적인 성경지식을 우유병에, 그리고 주님을 아는 것을 우유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우유병도 매우 중요합니다. 우유병이 없으면 아무리 많은 우유가 있다 할지라도 우유를 담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유병의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우유병이 우유는 아닙니다. 아무리 우유병이 좋다 할지라도 그 우유병이 비어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니고데모가 그랬던 것처럼 매우 훌륭한 성경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전혀 하나님을 모를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성령께서 이 성경적인 지식을 조명해 주셔서 알려주실 때, 예수님을 통해서 우리가 하나님을 알 수 있고, 하나님의 다스림 안에서 살 수 있고, 하나님의 생명을 누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나의 기도:

주님! 우리가 물과 성령으로 다시 태어나 예수님이 나의 구주, 나의 하나님이신 것을 보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를 살아갈 수 있는 것은 오직 예수의 영이신 성령의 도우심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을 보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예수님 안에서 성령으로 살아가는 우리의 삶이 하나님의 나라를 보여주는 자명한 증거가 되게해 주세요.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