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강한 악인보다 더 강하신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시 59:1-17)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원수들로부터 구원하소서( 59:1-10)

1 나의 하나님, 내 원수들에게서 나를 구원해 주시고, 나를 치려고 일어서는 자들에게서 나를 지켜 주십시오.

2 악을 지어내는 자들로부터 나를 구해 주시고, 피 흘리기 좋아하는 자들에게서 나를 건져 주십시오.

3 그들이 내 목숨을 노리고 매복해 있습니다. 강한 자들이 나를 치려고 모여듭니다. 그러나 주님, 나에게 허물이 있는 것도 아니요, 나에게 큰 죄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4 나에게는 아무런 잘못도 없으나, 그들이 달려와서 싸울 준비를 합니다. 깨어나 살피시고, 나를 도와주십시오.

5 주님은 만군의 하나님,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십니다. 깨어나셔서 모든 나라를 차별 없이 심판하시고, 사악한 꾀를 꾸미는 자들을, 불쌍히 여기지 마십시오. (셀라)

6 그들은 저녁만 되면 돌아와서, 개처럼 짖어 대면서, 성 안을 이리저리 쏘다닙니다.

7 그들은 입에 거품을 물고, 입술에는 칼을 물고서 "흥, 누가 들으랴!" 하고 말합니다.

8 그러나 주님, 주님께서 그들을 보시고 비웃으시며, 뭇 민족을 조롱하실 것입니다.

9 나의 힘이신 주님, 주님은, 내가 피할 요새이시니, 내가 주님만을 바라봅니다.

10 한결같은 사랑을 베푸시는 하나님께서 나를 영접하려고 오실 것이니, 하나님께서 내 원수가 망하는 꼴을 나에게 보여 주실 것이다.

하나님의 진노로 그들을 소멸하소서( 59:11-17)

11 내 백성이 그들을 잊을까 두려우니, 그들을 아주 말살하지는 말아 주십시오. 우리의 방패이신 주님, 주님의 능력으로 그들을 흔드시고, 그들을 낮추어 주십시오.

12 죄가 그들의 입에 있고 그들의 입술에서 나오는 말은 모두 죄로 가득 찼습니다. 그들의 오만이 그들을 사로잡는 덫이 되게 해주십시오. 그들이 저주와 거짓말만 늘어놓고 있으니,

13 주님의 진노로 그들을 멸하여 주십시오. 하나도 남김없이 멸하여 주십시오. 하나님께서 야곱을 다스리고 계심을 땅 끝까지 알려 주십시오. (셀라)

14 그들은 저녁만 되면 돌아와서, 개처럼 짖어 대면서, 성 안을 이리저리 쏘다닙니다.

15 그들은 먹을 것을 찾아서 돌아다니다가, 배를 채우지 못하면, 밤새도록 으르렁거립니다.

16 그러나 나는 나의 힘 되신 주님을 찬양하렵니다. 내가 재난을 당할 때에, 주님은 나의 요새, 나의 피난처가 되어 주시기에, 아침마다 주님의 한결같은 사랑을 노래하렵니다.

17 나의 힘이신 주님, 내가 주님을 찬양하렵니다. "하나님은 내가 피할 요새, 나를 한결같이 사랑하시는 분."

 

<말씀묵상>

잘못한 일이 없음에도 생명의 위협을 당한 상황에서 다윗은 어떻게 기도했나요?

공의로 판단하시는 하나님은 악인을 멸하시고 의인을 구원하시는 분입니다. 59편은 사울이 다윗을 죽이려고 집에 암살자를 보냈을 미갈의 도움으로 다윗이 위기를 모면한 사건을 배경으로 합니다(삼상 19:11-18). 다윗은 허물이 없는 자신을 죽이려고 달려드는 원수들에게서 건져 달라고 기도합니다. 거짓말로 속이는 자를 하나님이 살피셔서 심판해 달라고 호소합니다. 다윗에게 악인은 저녁 무렵에 떼를 지어 먹이를 찾아다니는 개와 같습니다. 그들은 입술에 칼이 있기에 입을 열어 말하면 사람들이 해를 입게 됩니다. 하나님은 강한 악인보다 강하신 분입니다. 성도는 어떤 상황에서도 힘이 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강한 자가 모해할 나는 하나님께 어떤 기도를 드리나요?

우리는 살면서 종종 억울한 말을 듣거나 오해를 받을 때가 있습니다. 말이 말도 안되는 티나는 거짓말이어서 아무도 말을 믿지 않는다면 해프닝으로 끝나겠지만 사실과 거짓을 교묘하게 섞어서 사람을 음해할때는 당사자 말고는 진실을 없기에 고통을 겪기도 합니다. 특히 말을 하는 이들이 나보다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 힘이 있고 인지도가 있는 사람이라면 고스란히 억울함을 당할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나에게는 공의로우신 하나님이 아버지가 계십니다. 그분은 모든 것을 아시고 살피시는 분이시고 악을 미워하는 분이시고 공의로 심판하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의 기도를 들으시며 불쌍히 여기시며 돌보시는 분이십니다. 강한 자가 나를 모해할때 나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뜻대로 다스려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위기 상황에서 다윗이 주님의 힘과 인자하심을 찬양한 이유는 무엇인가요?(16

진실한 믿음은 위기 순간에 빛을 발합니다. 다윗은 절체절명의 순간에 하나님을 향한 믿음으로 승리를 확신합니다. 그는 원수들을 죽이지 말아 달라고 기도합니다. 그들이 죽으면, 백성이 그들을 잊어버리기 때문입니다. 백성이 교훈으로 삼을 있도록, 그는 원수들을 낮추어 달라고 요청합니다. 그들은 입술을 움직일 때마다 저주와 거짓말을 쏟아 내기에 하나님께 심판받을 것입니다. 다윗은 원수들이 심판을 받음으로써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세상이 알게 달라고 간구합니다. 다윗은 위기 순간에 하나님의 힘을 노래하며 하나님을 자신의 요새와 피난처로 삼는 믿음의 사람입니다. 인자하신 하나님은 환난 날에 가장 확실한 피난처가 되시며, 크신 긍휼로 우리를 받아 주시는 분입니다. 

위기 상황에서 나는 불평만 하나요, 기도하며 찬양하나요?  

하나님은 우리에게 감각을 주셔서 우리 앞에 있는 위기를 파악하고 그것이 얼마나 위험한 상태인가를 느낄 있도록 만들어 주셨습니다. 우리는 습득된 지식과 경험을 통해서 위기의 순간이 얼마나 위험한 상황인지를 인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우리에게 위험한 위기는 나의 창조주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것입니다. 사실 어떤 위기라도 내가 하나님 안에 있으면 위기는 나로 하나님을 더욱 알게 하고 경험하게 하는 기회가 것입니다. 그러나 내가 하나님 밖에 있으면 위기는 나를 무너뜨리고 넘어지게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은 위기 상황이 살아계신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을 경험할 기회라는 것을 알기에 기대하며 하나님께 나아갑니다. 하나님이 일하시기를 기도하며 그분의 신실하심을 찬양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자신의 허물에는 관대하고 남의 허물에는 날카로운 칼을 대는 자들을 심판하소서. 그들의 교만한 입을 막으시고 악한 행위를 바로잡아 주소서. 하나님만이 저의 힘이시요 요새시오 피난처이심을 믿고, 어떤 환난에서도 구원의 은혜를 베푸실 하나님을 찬송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