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과 약속의 간극에도 순종하는 믿음(창 17:15-27)
사래에서 사라로(창 17:15-22)
15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또 말씀하셨다. "너의 아내 사래를 이제 사래라고 하지 말고, 사라라고 하여라.
16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너에게 아들을 낳아 주게 하겠다. 내가 너의 아내에게 복을 주어서, 여러 민족의 어머니가 되게 하고, 백성들을 다스리는 왕들이 그에게서 나오게 하겠다."
17 아브라함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웃으면서 혼잣말을 하였다. "나이 백 살 된 남자가 아들을 낳는다고? 또 아흔 살이나 되는 사라가 아이를 낳을 수 있을까?"
18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아뢰었다. "이스마엘이나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을 받으면서 살기를 바랍니다."
19 하나님이 말씀하셨다. "아니다. 너의 아내 사라가 너에게 아들을 낳아 줄 것이다. 아이를 낳거든, 이름을 ㉢이삭이라고 하여라. 내가 그와 언약을 세울 것이니, 그 언약은, 그의 뒤에 오는 자손에게도, 영원한 언약이 될 것이다. / ㉢'그가 웃다'
20 내가 너의 말을 들었으니, 내가 반드시 이스마엘에게 복을 주어서, 그가 자식을 많이 낳게 하고, 그 자손이 크게 불어나게 할 것이다. 그에게서 열두 명의 영도자가 나오게 하고, 그가 큰 나라를 이루게 하겠다.
21 그러나 나는 내년 이맘때에, 사라가 너에게 낳아 줄 아들 이삭과 언약을 세우겠다."
22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말씀을 다 하시고, 그를 떠나서 올라가셨다.
할례를 행하는 아브라함(창 17:23-27)
23 바로 그 날에 아브라함은, 자기 아들 이스마엘과, 집에서 태어난 모든 종과, 돈을 주고 사온 모든 종 곧 자기 집안의 모든 남자와 함께,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포피를 베어서 할례를 받았다.
24 아브라함이 포피를 베어서 할례를 받은 것은, 그의 나이 아흔아홉 살 때이고,
25 그의 아들 이스마엘이 포피를 베어서 할례를 받은 것은, 이스마엘의 나이 열세 살 때이다.
26 아브라함과 그의 아들 이스마엘은 같은 날에 할례를 받았다.
27 집에서 태어난 종과, 외국인에게서 돈을 주고 사온 종과, 아브라함 집안의 모든 남자가 아브라함과 함께 할례를 받았다.
<말씀묵상>
아브라함은 어떤 생각으로 ‘이스마엘이나 하나님 앞에 살기 원한다’고 했을까요??
성도는 현실과 하나님 약속에 차이가 있을 때도 하나님 약속을 신뢰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아브람의 이름을 ‘아브라함’으로 바꿔 주셨듯, 그의 아내 사래를 ‘사라’로 바꿔 주십니다. 그리고 아브라함의 후손이 사라를 통해 태어라리라 약속하십니다(16절). 하지만 아브라함은 하나님 약속을 듣고 의심하며 웃습니다(17절). 하나님이 사라에게서 태어날 아들의 이름을 ‘그가 웃다’라는 뜻의 ‘이삭’이라고 하신 것은 일종의 언어유희입니다. 하나님은 이삭이 아브라함의 유업을 이을 것임을 분명히 하십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이스마엘이나 하나님 앞에 살기를 원하나이다”(18절)라며 현실에 갇힌 생각의 한계를 드러냅니다. 이스마엘에게도 하나님이 복을 주시지만, 그분의 계획은 따로 있습니다. 내 생각을 내려놓고 하나님 뜻을 알아 가는 것이 신앙의 길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깨닫기 위해 나는 어떤 생각을 내려놓아야 할까요?
하나님께서는 도무지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베푸시기를 기뻐하시는 분이십니다. 사람이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일들을 통해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이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상식으로는 도무지 불가능해 보이는 일에 대하여 믿음을 갖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하나님께 기도하면서도 자기 나름대로의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 시나리오대로 일을 펼쳐주시기를 기대하며 기도합니다. 시나리오가 무효화되기 전까지는 믿음들이 다 그럴싸해 보입니다. 그러나 진정한 믿음은 자신의 시나리오가 무너졌을 때에 증명되는 것입니다. 도무지 불가능해 보이는 일에 대하여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바라보고 나아갈 수 있어야 진짜 믿음의 소유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 말씀대로 할례 받은 사람들은 누구였나요?
의심에서 믿음으로, 들음에서 행함으로 나아가는 것이 참신앙인의 모습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말씀을 마치고 떠나가신 후에 아브라함이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23절) 행했다고 서술합니다. 이전에 아브라함은 이스마엘이라는 ‘현실’과 이삭이라는 ‘약속’ 사이에서 혼란스러워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 말씀에 의구심을 갖고 ‘웃음’으로 반응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말씀대로’ 순종합니다. 의심을 끝내고 믿음으로 반응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자기 아들, 이스라엘 사람, 이방인 노예까지 모든 남자에게 할례를 행합니다. 순종에 예외란 있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내게 하신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지 않고 선택적으로 순종한 일은 무엇인가요?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께 순종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께 불순종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두 부류의 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명 중간지대에 존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삶의 일부분은 하나님께 순종하지만, 또 동시에 삶의 어떤 특정한 영역에 있어서는 하나님께 불순종 합니다. 예를 들면, 기도생활, 말씀생활, 교회생활에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열심히 하나님께 순종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직장생활, 경제생활, 여가생활에서는 하나님 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살아갑니다. 그러나 이런 선택적 순종은 온전한 순종일 수 없습니다. 평일은 나랑 살고, 주말에는 다른 남자랑 사는 아내가 있다면 그게 어디 온전한 부부생활이겠습니까? 마찬가지로 어느 부분에서는 하나님 순종 하는 것처럼 살고, 다른 부분에서는 하나님 없는 것처럼 사는 것도 온전한 순종일 수 없습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의 계획은 우리가 불가능하다고 단정 지은 현실의 상황 속에서도 전혀 방해받지 않고 실행되는 계획임을 믿습니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미래의 일을 이미 일어난 일처럼 우리에게 확증해 주심을 감사합니다. 지금은 눈에 보이지 않으나 하나님이 약속하신 이들이 성취되는 그날을 기대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비웃음으로 반응하지 않고 환희의 웃음으로 화답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