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신된 사역자를 돕고 가증한 이들을 물리치라(신명기 18:1-14)
가나안 땅에서 분깃도 없는 레위인들이 받을 몫은 무엇인가요?
레위 지파는 하나님 섬기는 일을 위해 특별히 구별되었습니다. 그들은 다른 지파들을 대표해 성소에 관련된 직무나 율법을 가르치는 일을 전담합니다. 하나님이 친히 그들의 분깃이요 기업이 되시기에 그들은 가나안 땅을 분배받지 않는 대신, 백성이 드린 성물.첫 열매.십일조 등을 보수로 받습니다. 모세는 가나안 땅에서 하나님이 맡기신 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그들의 생계를 보장하길 백성에게 거듭 촉구합니다(14:27-29). 하나님은 레위인이 거주지를 옮긴다 해도 그 직무는 유효하며, 몫을 나누어 받게 하십니다. 오늘날 우리도 복음 사역을 위해 부름 받은 이들을 적극 지원해 그들이 본질적 사명에 집중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복음을 위해 헌신하는 사역자들을 어떻게 돕고 지원해야 할까요?
우리가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구원받았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의 지체가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었고, 서로의 삶에 영향을 주고받는 생명공동체가 되었습니다. 예수님 안에서 모든 믿는 성도들은 왕같은 제사장의 사명을 받았습니다. 다만 하나님이 주신 은사와 직분대로 다양한 사역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교회공동체는 하나님이 주신 은사에 따라 교회에 말씀을 가르치고 복음을 위해 헌신하는 사역자들의 생계를 위해 지원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세워가는 사명을 동일합니다. 다만 하나님이 주신 은사에 따라 역할이 다를 뿐입니다. 누가 더 거룩한 일을 하고, 누가 더 세속적인 일을 하는 것도 아닙니다. 하나님이 주신 은사와 부르심의 자리에서 왕같은 제사장의 직분을 감당하는 것입니다.
가나안 민족들이 행한 가증스러운 일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언약 백성은 하나님이 가증히 여기시는 일이 무엇인지 분별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가나안 민족들을 그 땅에서 몰아내시고 진멸하시는 이유는 그 땅에 하나님이 가증히 여기시는 일이 가득했기 때문입니다. 몰렉 숭배자들이 자녀를 제물로 바쳐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했는데, 이는 생명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는 악이었습니다. 또한 가나안 민족들은 점쟁이, 복술가, 요술객과 무당과 주문을 외우는 사람과 귀신을 불러 물어 보는 사람과 박수와 혼백에게 물어보는 사람에게 빠져 있었습니다. 하나님 백성은 눈에 보이는 현상에 현혹되지 말고 창조주요 주권자 되신 하나님께 삶의 발걸음을 온전히 맡겨야 합니다. 완전한 계시인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하고 준행할 때 거룩한 백성으로 살게 됩니다.
주위에 미신과 주술에 현혹된 사람이 있다면 어떻게 권면해야 할까요?
미신과 주술에 현혹된 사람이 있다면 사실은 참으로 불쌍한 사람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런 것에 현혹된 사람은 자신들이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이런 것에 현혹되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어둠의 세력을 두려워하고, 그 힘에 종노릇하고 있기 때문에 참으로 불쌍하고 안타까운 일입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온 우주의 창조주이시며 주권자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아버지가 되어주신 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그분의 자녀 삼아 주신 일, 우리의 자격이나 공로가 아니라 은혜로 우리를 어둠의 세계에서 빛과 사랑의 나라로 구원하여 옮겨주신 일,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것은 아무 것도 없다는 사실을 그들에게 전해 주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을 따르고,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우리에게 얼마나 기쁘고, 행복하고, 자유를 주는 삶인지 그들에게 전해 주어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 우리를 주님의 몸 된 교회의 지체로 불러 주신 것을 감사합니다. 우리가 주님의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아가게 하소서. 주님의 몸 된 교회의 형제자매들을 사랑하고 섬기고 돕는 일에 기쁨과 힘을 주소서.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로서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이 거짓 신앙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강력한 복음의 메시지가 되게 하소서. 그들이 살아계신 하나님을 바로 보고 하나님 앞에 나아오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