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하나님 약속으로 누리는 부와 명성(왕상 10:14-29)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화려한 솔로몬 왕궁(왕상 10:14-22)

14 해마다 솔로몬에게 들어오는 금은, 그 무게가 육백육십육 달란트였다.

15 이 밖에도 상인들로부터 세금으로 들어온 것과, 무역업자와의 교역에서 얻는 수입과, 아라비아의 모든 왕들과 국내의 지방장관들이 보내 오는 금도 있었다.

16 솔로몬 왕은, 금을 두드려 펴서 입힌 큰 방패를 이백 개나 만들었는데, 방패 하나에 들어간 금만 하여도 육백 세겔이나 되었다.

17 그는 또, 금을 두드려 펴서 입힌 작은 방패를 삼백 개를 만들었는데, 그 방패 하나에 들어간 금은 삼 마네였다. 왕은 이 방패들을 '레바논 수풀 궁'에 두었다.

18 왕은 상아로 큰 보좌를 만들고, 거기에다 잘 정련된 금을 입혔다.

19 보좌로 오르는 층계에는 계단이 여섯이 있었으며, 보좌의 꼭대기는 뒤가 둥그렇게 되어 있었으며, 그 앉는 자리 양쪽에는 팔걸이가 있고, 그 팔걸이 양 옆에는 각각 사자 상이 하나씩 서 있었다.

20 여섯 개의 계단 양쪽에도, 각각 여섯 개씩 열두 개의 사자 상이 서 있었다. 일찍이, 어느 나라에서도 이렇게는 만들지 못하였다.

21 솔로몬 왕이 마시는 데 쓰는 모든 그릇은 금으로 되어 있었고, '레바논 수풀 궁'에 있는 그릇도 모두 순금이며, 은으로 된 것은 하나도 없었다. 솔로몬 시대에는, 은은 귀금속 축에 들지도 못하였다.

22 왕은 다시스 배를 바다에 띄우고, 히람의 배와 함께 해상무역을 하게 하였다. 세 해마다 한 번씩, 다시스의 배가 금과 은과 상아와 원숭이와 공작새들을 실어 오고는 하였다.

병거와 마병을 많이 솔로몬(왕상 10:23-29)

23 솔로몬 왕은 재산에 있어서나, 지혜에 있어서나, 이 세상의 그 어느 왕보다 훨씬 뛰어났다.

24 그래서 온 세계 사람은 모두, 솔로몬을 직접 만나서, 하나님께서 그의 마음에 넣어 주신 지혜의 말을 들으려고 하였다.

25 그래서 그들은 각각 은그릇과 금그릇과 옷과 갑옷과 향료와 말과 노새를 예물로 가지고 왔는데, 해마다 이런 사람의 방문이 그치지 않았다.

26 솔로몬이 병거와 기병을 모으니, 병거가 천사백 대, 기병이 만 이천 명에 이르렀다. 솔로몬은 그들을, 병거 주둔성과 왕이 있는 예루살렘에다가 나누어서 배치하였다.

27 왕 덕분에 예루살렘에는 은이 돌처럼 흔하였고, 백향목은 세펠라 평원지대의 뽕나무만큼이나 많았다.

28 솔로몬은 말을 이집트와 구에로부터 수입하였는데, 왕실 무역상을 시켜서, 구에에서 사들였다.

29 병거는 이집트에서 한 대에 은 육백 세겔을, 그리고 말은 한 필에 은 백오십 세겔을 주고 들여와서, 그것을 헷 족의 모든 왕과 시리아 왕들에게 되팔기도 하였다.

 

<말씀묵상>

솔로몬 시대에 은을 귀하게 여기지 않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솔로몬 시대는 황금시대로, 은을 귀히 여기지 않을 만큼 부유했습니다. 해마다 세금으로 666달란트( 22.6) 걷었고, 상인들과 무역업자들과 주변 속국으로부터 받는 공물도 많았습니다. 솔로몬은 금으로 의전용 방패를 많이 만들어 레바논 나무 궁을 장식하고도 부귀와 위엄을 과시했습니다. 상아와 금으로 여섯 계단 위에 거대한 보좌를 만들었고, 왕궁의 모든 식기도 금으로 만들었습니다. 은그릇이 하나도 없었다는 것은 솔로몬과 그의 왕국이 얼마나 사치스러웠는지 보여 줍니다. 솔로몬이 얻은 막대한 금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부입니다. 하나님이 선물로 주신 부를 합당하게 사용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하나님이 많은 부를 주시면 나는 어느 곳에 어떻게 사용하고 싶나요?

우리가 받은 모든 것은 하나님께로 부터 것입니다. 하나님의 세계는 우리가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해줄 있을 만큰 풍부한 자원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타락한 세상의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풍성한 공급을 경험하지 못합니다. 어떤 이들은 엄청난 희생을 치르거나 다른 이들이나 자신 스스로에게 해를 끼치면서까지 막대한 부를 쌓기를 추구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어떠한 경제적 상황에 처해 있든지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재물을 공급하시면서 우리가 어떻게 사용하기를 원하시는 지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이 주신 부로 인해서 내가 교만해지거나 잘못된 안도감에 빠지거나 어려운 이웃을 돕는 일에 무관심하거나 오직 재물에만 마음을 쏟아 주인으로 섬기지 않을 있습니다. 나에게 재물을 주신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구하며 뜻대로 사용하기를 추구해야 합니다. 

솔로몬이 병거와 마병을 예루살렘에 이유는 무엇인가요

수많은 사람이 솔로몬의 지혜를 듣고 그의 얼굴을 보기 위해 선물을 가지고 옵니다. 마치 오늘날 세계적인 유명인 같은 인기를 솔로몬이 누린 듯합니다. 솔로몬은 지혜 덕분에 은금과 재물을 많이 쌓아 갑니다. 모든 영광의 근원은 '하나님'이십니다(24). 세상 사람들이 와서 들었던 솔로몬의 지혜는 하나님께로부터 것입니다. 솔로몬은 하나님이 주신 부로 병거와 마병을 많이 둡니다. 은을 돌같이, 백향목을 뽕나무같이 흔하게 여기는 부유한 예루살렘을 지켜 내기 위해 군사력을 강화합니다(26-29). 그러나 병마를 많이 두는 것과 은금을 많이 쌓는 것은 하나님이 왕에게 금하신 일입니다( 17:16-17). 부를 쌓는 것보다 하나님이 금하신 일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독이 되지 않도록 내가 주의할 일은 무엇인가요?  

'하나님께서 은혜만 주시면 모든 일이 저절로 다 풀린다?'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셨어도 우리가 책임져야 할 만한 일이 많이 따릅니다. 만약에 하나님께서 은혜 주셨는데 그 전보다 더 겸손하게 하나님 앞에 엎드리지 않으면 그것이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께 큰 은혜를 받았는데 가만히 보니까 내 속에 고쳐야 할 성품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내게 큰 은혜 주셨다는 것을 안다면 고칠 것은 고치도록 최대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타고 나길 그렇게 타고 났는데 뭘 어쩌란 말이야?’ 이것은 은혜 안 받은 사람이 하는 말입니다. 은혜 받은 사람이 그런 말 하면서 노력하지 않는다면 그 은혜는 절대로 은혜가 안 되는 것입니다. 은혜를 많이 받고 교만하게 굴다가 타락한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은혜를 은혜로 받기를 원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사람의 지혜에 부귀영화가 달렸다고 말하며, 하나님을 찾지 않고 삶에 대한 열심과 열정만을 부추기는 이 세대를 불쌍히 여기소서. 세상의 모든 재물을 주시는 분도 거두시는 분도 하나님이심을 믿습니다.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