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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자에게 필요한 관용의 마음, 분별의 지혜(삼하 19:16-30)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용서를 비는 시므이(삼하 19:16-23)    

16 바후림에 사는 베냐민 사람으로 게라의 아들인 시므이도 급히 와서, 다윗 왕을 맞이하려고, 모든 유다 사람들과 함께 내려왔다.

17 그는 베냐민 사람 천 명을 거느리고, 사울 집안의 종 시바와 함께 왔는데, 시바도 자기의 아들 열다섯 명과 자기의 종 스무 명을 다 데리고 나아왔다. 이들은 요단 강을 건너서, 왕 앞으로 나아왔다.

18 그들은 왕의 가족이 강을 건너는 일을 도와서, 왕의 환심을 사려고, 나룻배로 건너갔다. 왕이 요단 강을 건너려고 할 때에, 게라의 아들 시므이가 왕 앞에 엎드려서

19 말하였다. "임금님, 이 종의 허물을 마음에 두지 말아 주십시오. 높으신 임금님께서 예루살렘에서 떠나시던 날, 제가 저지른 죄악을, 임금님께서는 기억하시거나 마음에 품지 말아 주십시오.

20 바로 제가 죄를 지은 줄을, 이 종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오늘 요셉 지파의 모든 사람 가운데서 맨 먼저 높으신 임금님을 맞으러 내려왔습니다."

21 스루야의 아들 아비새가 그 말을 받아서, 왕에게 말하였다. "주님께서 기름 부어 세우신 분을 시므이가 저주하였으니, 그것만으로도 시므이는 죽어야 마땅한 줄 압니다."

22 그러나 다윗이 말하였다. "스루야의 아들들은 들어라. 나의 일에 왜 너희가 나서서, 오늘 나의 대적이 되느냐? 내가 오늘에서야,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된 것 같은데, 이런 날에, 이스라엘에서 사람이 처형을 받아서야 되겠느냐?"

23 왕이 시므이에게 맹세하였다. "너는 처형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므비보셋을 질책하는 다윗(삼하 19:24-30)

24 그 때에 사울의 손자 므비보셋도 왕을 맞으러 내려왔다. 그는, 왕이 떠나간 날부터 평안하게 다시 돌아오는 날까지, 발도 씻지 않고, 수염도 깎지 않고, 옷도 빨아 입지 않았다.

25 그가 예루살렘에서 와서 왕을 맞이하니, 왕이 그에게 물었다. "므비보셋은 어찌하여 나와 함께 떠나지 않았느냐?"

26 그가 대답하였다. "높으신 임금님, 저는 다리를 절기 때문에, 나귀를 타고 임금님과 함께 떠나려고, 제가 탈 나귀에 안장을 얹으라고 저의 종에게 일렀으나, 종이 그만 저를 속였습니다.

27 그리고는 그가 임금님께 가서, 이 종을 모함까지 하였습니다. 임금님은 하나님의 천사와 같은 분이시니, 임금님께서 좋게 여기시는 대로 처분하시기를 바랍니다.

28 제 아버지의 온 집안은 임금님에게 죽어도 마땅한 사람들뿐인데, 임금님께서는 이 종을 임금님의 상에서 먹는 사람들과 함께 먹도록 해주셨으니, 이제 저에게 무슨 염치가 있다고, 임금님께 무엇을 더 요구하겠습니까?"

29 그러나 왕은 그에게 말하였다. "네가 어찌하여 그 이야기를 또 꺼내느냐? 나는 이렇게 결정하였다. 너는 시바와 밭을 나누어 가져라!"

30 므비보셋이 왕에게 아뢰었다. "높으신 임금님께서 안전하게 왕궁으로 돌아오시게 되었는데, 이제 그가 그 밭을 다 차지한들 어떻습니까?" 

<말씀묵상>

다윗은 자신을 저주한 시므이가 나와서 용서를 구할 어떻게 대했나요?

다윗이 다시 왕이 되자 사람들이 그를 마중하러 나옵니다. 다윗을 저주했던 시므이는 보복이 두려워 1,000명의 베냐민 사람을 대동해 다윗을 환영하러 나옵니다. 시므이와 함께한 1,000명은 군사로, 다윗이 자신을 죽이지 못하도록 무력시위를 것입니다. 이에 다윗은 시므이를 죽이자는 아비새를 말리며 시므이를 용서합니다. 시므이의 사죄와 다윗의 용서는 진심 어린 사죄와 용서가 아닙니다. 시므이의 무력시위에 더는 싸움을 하지 않겠다는 다윗의 임시적인 굴복일 뿐입니다. 므비보셋의 시바는 자신의 아들들과 함께 사병과 배를 준비해 다윗이 무사히 강을 건널 있도록 준비합니다. 시바는 자신의 거짓말이 들통나더라도 벌을 피하고자 다윗의 환심을 사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진심 어린 용서는 아닐지라도 내가 용납할 대상은 누구인가요?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먼저 자신이 변화된 사람으로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것으로 우리 신앙생활이 완성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맺어나가느냐 하는 것이 또한 중요합니다. 개인의 경건과 영적 성숙은 공동체에서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의 검증되고 연단되고 완성된다고 있습니다. 우리는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특별히 함께 믿는 자된 성도들 간의 관계를 아름답게 맺지 못하면, 복된 신앙생활을 절대로 없습니다.  신자들끼리도 서로 잘못하면서 살아갑니다.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서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이에도 용서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용서가 없으면 어떤 관계도 성립이 없고 모든 관계는 깨어지고 원수 관계로 되고 것입니다. 

사무엘서 저자는 므비보셋과 시바의 말을 어떻게 펑가했나요?

다윗은 므비보셋의 말을 믿지 못합니다. 자신의 폐위를 기뻐했다는 시바의 거짓말을 먼저 들었기에 다윗은 므비보셋을 의심해 자신과 같이 가지 않았느냐고 질책합니다. 시바의 모함으로 요나단과의 언약이 흔들리는 순간입니다. 므비보셋이 억울함을 호소하며 다윗의 판단에 맡기자, 다윗은 자신에게 잘한 시바도 챙기기 위해 재산을 반으로 나누라고 판결합니다. 사무엘서 저자는 다윗이 성을 떠난 날부터 돌아오는 날까지 므비보셋이 발도 씻지 않고, 수염도 깎지 않고, 옷도 빨지 않은 상태로 지내며 다윗의 떠남을 슬퍼했다고 기록합니다. 이는 시바가 거짓을 말했고 므비보셋은 신실한 사람임을 우리에게 알려 줍니다. 

나는 참과 거짓이 혼재하는 세상에서 어떻게 진리를 분별하나요?

어떤 일을 하든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전에 사실에 대해 신중하게 분별하는 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만일 그것이 영적인 일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믿을 것인가하는 입장과, 어떻게 전하고 가르칠 것인가 하는 입장에서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해야 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진리의 분별의 번째 기준은 성경입니다. 성경이 진리입니다. 둘째는, 성경 안에서 구체화된 기준입니다. 그것은 복음적 관점인 새언약입니다. 언약은 언약을 개정하여 실체화하고 완전케한 것입니다우리는 온갖 거짓 교훈들이 난무하는 혼탁한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여 하나님 앞에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되기를 원합니다(딤후 2:15). 

<오늘의 기도>

하나님, 권력의 유무와 상황에 따라 사람을 다르게 대하는 모습이 우리에게 없는지 돌아봅니다. 우리에게 유익이 되지 않는다는이유로, 하나님의 형상인 다른 사람을 무시했던 교만을 용서하소서. 편견과 선입견이 없이 사람을 그 존재 자체로 볼 수 있는 마음과 눈을 허락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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