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을 사랑으로 섬기면 모든 필요를 채우십니다( 신명기 11:13-21)
이스라엘이 오래도록 풍성한 삶을 누리는 비결은 무엇인가요?
가나안 땅은 이스라엘의 영적 상태를 보여주는 척도입니다. 그들이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면 풍성한 수확이 보장되지만, 불순종하면 극심한 기근이 임하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이 전 존재를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고 섬기면, 그분은 가나안 땅에 파종과 추수를 위한 필수 요소인 ‘이른 비와 늦은 비’를 내리실 것입니다. 그러나 감각적인 가나안의 문화에 현혹되어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숭배하면, 이스라엘은 패망하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모세를 통해 하나님이 경고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은 이후 우상 숭배와 불순종으로 가나안 땅에서 추방되어 이방 민족의 포로가 되는 아픔을 겪습니다. 보암직하고 먹음직한 것으로 유혹하는 세상에 굴복하지 않고, 유일한 참신이시오 왕이신 하나님께 흔들림 없는 충절과 사랑으로 반응하는 것이 하나님 백성의 본분입니다.
때를 따라 하나님이 내려 주시는 ‘가을비와 봄비’를 나는 언제 어떻게 경험하나요?
하나님께서는 모든 만물을 처음 창조하실 때부터 하나님이 지으신 목적에 합당하게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복을 공급해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는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믿는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말은 하나님께서 때에 맞는 가을비와 봄비를 내려 주셔서 농작물이 잘 자라도록 공급해주시는 분인 것을 알고 믿는 사람이라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하늘에 나는 새도 먹이시고, 들에 피는 백합화도 입히시는 분인 것을 알고 믿는 사람이라는 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구하는 사람이라는 말입니다. 우리가 때때로 잊어버리지만 곰곰이 잘 생각해보고 돌아보면 내가 이 땅에 존재하는 것도, 내가 숨 쉬며 사는 것도, 내가 하루 세끼 밥 먹는 것도, 내가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사는 것도, 내가 일하는 모든 것이 바로 하나님이 때를 따라 필요를 공급해주시는 은혜 때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때에 내가 원하는 방법으로 내가 원하는 만큼 채워지지 않는다 할지라도 낙심하거나 하나님을 불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히려 나는 하나님만으로 살아가는 하나님의 사람인 것을 믿음으로 고백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좋은 날을 보게 하실 것입니다.
모세는 백성이 말씀을 가까이하도록 하기 위해 어떤 명령을 내렸나요?
말씀은 하나님이 그분 백성에게 주신 사랑의 선물입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 말씀을 마음에 두며, 몸에도 붙이고 문에도 기록할 뿐 아니라 수시로 강론하라고 명합니다. 이는 언제 어디서나 말씀을 보고 묵상하고 암송함으로써 말씀을 모든 판단과 행동의 기준 삼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하나님 말씀은 삶의 온전한 지침입니다. 하나님 백성은 그 자신이 말씀을 준행할 뿐 아니라 다음 세대에게 말씀 중심으로 살아가도록 가르칠 책임이 있습니다. 말씀을 전수하는 것은 결코 사라지지 않는 최고의 유산을 물려주는 것입니다. 말씀의 길을 따르는 오늘은 영원으로 이어집니다.
말씀을 기억하고 따르기 위해 나는 어떤 방법을 시도해 볼까요?
매일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면서 나의 삶의 하나님의 말씀 앞에 비춰보고, 또 하나님이 주시는 음성에 귀 기울이면서 하루를 살아가는 경건한 습관을 만들어 가는 것이 참 귀합니다. 매일 생명의 삶 큐티를 통해서 말씀을 읽고 듣는 시간을 갖고 있다면 그래서 이 나눔을 같이 읽고 있다면 잘하는 일입니다. 매일 어떻게든 말씀을 읽고 들으려고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말씀을 기억하고 다르기 위한 두 번째 방법은 성경전체를 예수 그리스도의 연결시켜서 바라보는 것을 공부하는 것입니다. 우리 교회는 가스펠프로젝트라는 성경공부 교재를 통해서 이일을 돕고 있습니다. 이것은 성경을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관점으로 읽을 수 있도록 도와줄 뿐 아니라, 동일하게 우리의 삶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안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당장 눈앞의 일만 바라보며 일희일비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안에서 영원을 살아가는 복된 사람들인 것을 알고 복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의 눈을 열어 하나님 아버지께서 베푸신 놀라운 사랑과 은혜를 보게 해 주세요. 우리의 입을 열어 마땅히 아버지께 드려야 할 감사와 찬양을 드리게 해 주세요. 하나님 아버지를 믿는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들을 주시는 주님께 감사합니다.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주심을 감사합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사랑하는 우리들에게 가장 좋은 선물로 성령을 주시고 영원히 우리 안에 살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아버지! 오늘 우리가 지금 간절히 기도합니다. 우리의 눈을 열어 우리가 받은 이 놀라운 사랑과 은혜가 얼마나 큰지, 우리가 받은 복이 얼마나 놀라운지 볼 수 있게 해 주세요. 우리 안에 있는 걱정과 염려와 두려움을 몰아내 주세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일용할 양식을 공급해 주심을 믿으며 기뻐하게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