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악의 도시 소돔을 위한 아브라함의 기도(창 18:16-33)
아브라함을 택하신 이유(창 18:16-19)
16 그 사람들이 떠나려고 일어서서, 소돔이 내려다보이는 데로 갔다. 아브라함은 그들을 바래다 주려고, 함께 얼마쯤 걸었다.
17 그 때에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앞으로 하려고 하는 일을, 어찌 아브라함에게 숨기랴?
18 아브라함은 반드시 크고 강한 나라를 이룰 것이며, 땅 위에 있는 나라마다,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이다.
19 내가 아브라함을 선택한 것은, 그가 자식들과 자손을 잘 가르쳐서, 나에게 순종하게 하고, 옳고 바른 일을 하도록 가르치라는 뜻에서 한 것이다. 그의 자손이 아브라함에게 배운 대로 하면, 나는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대로 다 이루어 주겠다."
하나님의 마음(창 18:20-33)
20 주님께서 또 말씀하셨다. "소돔과 고모라에서 들려 오는 저 울부짖는 소리가 너무 크다. 그 안에서 사람들이 엄청난 죄를 저지르고 있다.
21 이제 내가 내려가서, 거기에서 벌어지는 모든 악한 일이 정말 나에게까지 들려 온 울부짖음과 같은 것인지를 알아보겠다."
22 그 사람들은 거기에서 떠나서 소돔으로 갔으나, 아브라함은 주님 앞에 그대로 서 있었다.
23 아브라함이 주님께 가까이 가서 아뢰었다. "주님께서 의인을 기어이 악인과 함께 쓸어 버리시렵니까?
24 그 성 안에 의인이 쉰 명이 있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그래도 주님께서는 그 성을 기어이 쓸어 버리시렵니까? 의인 쉰 명을 보시고서도, 그 성을 용서하지 않으시렵니까?
25 그처럼 의인을 악인과 함께 죽게 하시는 것은, 주님께서 하실 일이 아닙니다. 의인을 악인과 똑같이 보시는 것도, 주님께서 하실 일이 아닌 줄 압니다. 세상을 심판하시는 분께서는 공정하게 판단하셔야 하지 않겠습니까?"
26 주님께서 대답하셨다. "소돔 성에서 내가 의인 쉰 명만을 찾을 수 있으면, 그들을 보아서라도 그 성 전체를 용서하겠다."
27 아브라함이 다시 아뢰었다. "티끌이나 재밖에 안 되는 주제에, 제가 주님께 감히 아룁니다.
28 의인이 쉰 명에서 다섯이 모자란다고 하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다섯이 모자란다고, 성 전체를 다 멸하시겠습니까?" 주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거기에서 마흔다섯 명만 찾아도, 그 성을 멸하지 않겠다."
29 아브라함이 다시 한 번 주님께 아뢰었다. "거기에서 마흔 명만 찾으시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주님께서 대답하셨다. "그 마흔 명을 보아서, 내가 그 성을 멸하지 않겠다."
30 아브라함이 또 아뢰었다. "주님! 노하지 마시고, 제가 말씀드리는 것을 허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기에서 서른 명만 찾으시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주님께서 대답하셨다. "거기에서 서른 명만 찾아도, 내가 그 성을 멸하지 않겠다."
31 아브라함이 다시 아뢰었다. "감히 주님께 아룁니다. 거기에서 스무 명만 찾으시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주님께서 대답하셨다. "스무 명을 보아서라도, 내가 그 성을 멸하지 않겠다."
32 아브라함이 또 아뢰었다. "주님! 노하지 마시고, 제가 한 번만 더 말씀드리게 허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기에서 열 명만 찾으시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주님께서 대답하셨다. "열 명을 보아서라도, 내가 그 성을 멸하지 않겠다."
33 주님께서는 아브라함과 말씀을 마치신 뒤에 곧 가시고, 아브라함도 자기가 사는 곳으로 돌아갔다.
<말씀묵상>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택하신 목적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은 모든 민족이 복받기를 원하십니다. 이를 위해 먼저 아브라함을 택하시고 복의 통로로 사용하려 하십니다. ‘선택한 것은’(19절)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본래 ‘알다’(히, 야다)로 번역되는 단어로, 하나님과 아브라함의 특별한 관계를 표현합니다(암 3:2).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택하신 목적은 그분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옳고 바른 일’(19절)는 ‘정의와 공평’을 의미합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정의와 공평’을 배워서 자녀와 집안사람들에게 가르쳐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옳고 바른 일’(정의와 공평)의 삶을 일상에서 어떻게 실현할 수 있나요?
많은 수의 죄인과 적은 수의 의인이 있습니다. 언제나 그렇습니다. 그런데 이 둘 중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적은 수의 의인입니다. 하나님은 적은 수의 의인을 통해서 도시의 운명을 결정하는 일을 하셨습니다. 의인은 비록 적은 수이지만, 악으로 찌든 세상을 보존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하나님이 죄 많은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을 더디 하시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의인으로서 우리의 책임은 무엇입니까?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정의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사랑으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자기가 의롭다고 뻐기면서, 자신의 어떠함을 자랑하는 것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의인의 모습이 아닙니다. 사랑의 마음이 정의에 대한 열정을 감싼다면 우리가 하는 일은 정죄가 아니라 중보가 될 것입니다.
의인 수를 열 명까지 줄인 아브라함의 간구에 하나님은 어떻게 응답하셨나요?
하나님은 인간의 죄악을 아시고 세상을 공의로 심판하시는 분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소돔과 고모라의 죄악이 크다고 하시며 그곳을 향한 그분의 계획을 알려 주십니다. 이에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공의에 호소합니다. 그는 의인이 악인과 함께 죽는 것이 옳은지 묻습니다. 그는 의인의 심판에 대한 부당함을 주장합니다. 이에 하나님은 “소돔 성에서 내가 의인 쉰 명만을 찾을 수 있으며, 그들을 보아서라도 그 성 전체를 용서하겠다.”(26절)라고 하시며 ‘공동체 책임’을 말씀하십니다. 일반적으로 공동체 책임은 ‘고통이나 죄를 함께 짊어진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신 3:26 참조). 하나님은 이를 ‘소수의 의로움이 공동체에 확산되어 공동체 전체가 심판을 면한다’는 의미로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소돔에는 의인 열 명이 없었습니다. 하나님 마음은 심판에 있지 않고 구원에 있습니다. 성도는 개인 책임을 넘어 공동체 책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거룩하고 의로운 한 사람이 공동체에 끼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요?
우리는 이 세상의 악에 대해 불신자들에게 책임을 돌리기 쉽습니다.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들, 불의한 사람들, 세상의 방식에 따라 사는 자들, 그런 자들을 탓하며 그들의 잘못을 정죄합니다. 그러면서 그들의 죄에 대해서 하나님이 정의로 행하시기를 원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그 정의의 대상에 나도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왜 하나님이 저 사람에게 정의를 행하지 않으시는가?’라고 하는 것은 ‘왜 하나님이 나에게 정의를 행하지 않는가?’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사회가 도덕적으로 영적으로 어두움에 있다면 그것은 우리의 잘못입니다. 주님 앞에서 나부터 회개하며 주님의 은혜를 구해야 할 것입니다. 죄에 대한 통회하는 마음과 죄인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정의가 이 땅 가운데 행해지며 주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간절히 기도해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을 위해서, 이 땅에 복음이 전해지도록 우리가 기도하기를 원합니다. 우리가 기도한대로 우리가 살아가기를 원합니다. 우리 각자가 속한 곳에서 십자가의 공의와 십자가의 사랑을 드러내게 하소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 불러주셨으니 우리가 이 세상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충성되게 감당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