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능자께 속한 지혜와 슬기(욥기 28:12-28)
인간은 자신의 능력으로 귀금속을 찾을 수 있지만, 지혜와 명철은 찾을 수 없습니다. 28장은 제1연(1-11절)에서 '지혜의 발견'에 대해, 제2연(12-19절)에서 '지혜의 가치'에 대해 다룹니다. 지혜의 가치는 그 어떤 것보다 큽니다. 그것은 순금을 주고도 바꿀 수 없고, 은으로도 살 수 없습니다. 이는 향료나 보석의 산지인 '오빌'(16절), 황옥의 산지인 이집트 남부 지역의 '에티오피아'(19절)등 먼 나라들에 대한 언급으로 강조됩니다. 지혜의 가치는 국제적으로 알려진 어떤 보물들과도 비교할 수 없는 귀한 것입니다. 인간의 능력 너머에 있으며 모든 것을 능가하는 지혜의 출처는 바로 하나님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지혜의 가치는 어느 정도인가요?
예전이나 지금이나 한 국가의 국력과 경쟁력은 그 국가가 얼마나 가치있는 것을 소유하고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오늘날 국가들이 가치 있게 생각하는 것은 모든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반도체입니다. 또 반도체를 생산하는 데에는 반드시 필요한 희토류 역시 가치 있는 물질입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가치있는 것은 반도체를 업그레이드하고 순수한 반도체를 생산해 낼 수 있는 기술입니다. 강대국들은 이러한 가치있는 자원과 상품과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서로 힘겨루기에 한창입니다. 성경은 오늘 이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은 지혜라고 말합니다. 이 세상에서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그 무엇으로도 이 지혜를 살 수 없다고 말합니다. 내가 지혜를 가졌다면 세상에서 가장 가치있는 것을 소유한 것입니다. 지혜를 찾고 구하고 얻는 것이 우리 인생에서 가장 가치있는 일인 것입니다.
하나님이 말씀해 주신 지혜와 슬기는 결국 어떤 것인가요?(28절)
지혜에 관해 욥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지혜와 슬기의 근원에 대한 것입니다. 그는 지혜와 슬기가 어디에 있는지는 누구도 알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지혜는 소유하거나 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지혜는 경험할 뿐입니다. 지혜의 길과 장소를 하나님만이 아신다(23절)는 것은 하나님을 통해서만 지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경외하고 악에서 떠나는 삶 자체가 지혜요 하나님의 복을 누리는 비결입니다. 이는 1장 1절에서도 확인됩니다. 그러나 욥처럼 하나님이 원하시는 지혜의 삶을 살아도 이해할 수 없는 고난을 만날 수 있습니다. 욥의 위대함은 극심한 고난 가운데서도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을 떠나는 지혜로운 삶을 버리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내가 일평생 지혜의 삶을 유지하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수많은 사람들이 가장 가치있는 지혜를 얻기위해 갖은 노력을 다했습니다. 그러나 너무나 놀랍고 감사하게도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지혜가 이르는 길을 알려 주시고 지혜를 경험하게 하시고 지혜를 지속적으로 누리게 하십니다. "주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요, 악을 멀리하는 것이 슬기다."고 하십니다. 우리가 일평생 지혜의 삶을 유지하는 비결은 주님을 경외하므로 그분의 말씀에 귀 기울이는 것입니다. 성령님의 인도하심으로 그분의 말씀을 깨닫는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하여 살아가면서 악을 멀리하는 것입니다. 그 무엇보다 하나님을 사랑하며 이웃을 사랑하고 악을 미워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 우리에게 가장 가치 있는 지혜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날마다 주님의 말씀을 듣고 주님께 묻고 살아가는 삶가운데 지혜를 얻게 하소서. 지혜를 누리게 하소서. 우리의 생각과 말과 행동가운데 주님을 경외함이 묻어나오며 지혜가 흘러나오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