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로우신 주님을 정죄한 무책임한 결정(마 27:15-26)
무리의 선택(마 27:15-21)
15 명절 때마다 총독이 무리가 원하는 죄수 하나를 놓아주는 관례가 있었다.
16 그런데 그 때에 [예수] 바라바라고 하는 소문난 죄수가 있었다.
17 무리가 모였을 때에, 빌라도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여러분은, 내가 누구를 놓아주기를 바라오? 바라바 [예수]요? 그리스도라고 하는 예수요?"
18 빌라도는, 그들이 시기하여 예수를 넘겨주었음을 알았던 것이다.
19 빌라도가 재판석에 앉아 있을 때에, 그의 아내가 사람을 보내어 말을 전하였다. "당신은 그 옳은 사람에게 아무 관여도 하지 마세요. 지난 밤 꿈에 내가 그 사람 때문에 몹시 괴로웠어요."
20 그러나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은 무리를 구슬러서, 바라바를 놓아달라고 하고, 예수를 죽이라고 요청하게 하였다.
21 총독이 그들에게 물었다. "이 두 사람 가운데서, 누구를 놓아주기를 바라오?" 그들이 말하였다. "바라바요."
빌라도의 무책임한 결정(마 27:22-26)
22 그 때에 빌라도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그러면 그리스도라고 하는 예수는, 나더러 어떻게 하라는 거요?" 그들이 모두 말하였다. "그를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23 빌라도가 말하였다. "정말 이 사람이 무슨 나쁜 일을 하였소?" 사람들이 더욱 큰 소리로 외쳤다.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24 빌라도는, 자기로서는 어찌할 도리가 없다는 것과 또 민란이 일어나려는 것을 보고, 물을 가져다가 무리 앞에서 손을 씻고 말하였다. "나는 이 사람의 피에 대하여 책임이 없으니, 여러분이 알아서 하시오."
25 그러자 온 백성이 대답하였다. "그 사람의 피를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리시오."
26 그래서 빌라도는 그들에게, 바라바는 놓아주고, 예수는 채찍질한 뒤에 십자가에 처형하라고 넘겨주었다.
<말씀묵상>
예수님을 고발한 종교 지도자들의 의중을 아는 빌라도는 어떤 제안을 했나요?
잘못된 선택은 비극을 부릅니다.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예수님을 시기해 고발한 것임을 간파한 빌라도는 재판 진행에 소극적 태도를 보입니다. 더욱이 예수님에 대한 꿈을 꾼 아내의 전갈은 판결을 더욱 어렵게 합니다. 빌라도는 예수님의 무죄를 확신했지만(요 18:38), 예수님을 풀어 주면 유대 열심당원 등이 민란을 일으킬까 봐 두려워합니다. 궁여지책으로, 명절 전례에 따라 석방할 죄수 한 명을 '선택하라'고 무리에게 제안합니다. 무리는 '민란을 꾸미고 그 민란 중에 살인한' 바라바(막 15:7)를 선택합니다. 이는 예수님을 죽이고자 하는 종교 지도자들의 의중이 반영된 '정략적 선택'입니다. 성도의 선택 기준은 충동적이거나 정략적인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뜻이어야 합니다.
내가 바로 예수님 대신 풀려난 죄수임을 알고 있나요?
이 바라바는 바로 '나' 자신입니다. 사실 진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어야 할 죄인은 바로 나인데, 정말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 중의 괴수는 나인데 주님이 나를 대신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나는 대신 풀려나고 살아난 것입니다. 그러니 이 바라바가 바로 내 모습이라는 말입니다. 우리는 성경을 읽으며, 예수님의 십자가를 바라보며 바로 이 사실을 깨닫고 감격이 있어야 합니다. 오늘 성경은 십자가에 죽어야 하는데 예수님 대신 풀려난 이 죄인 바라바가 바로 너라고, 예수님은 바로 너 자신을 위해 십자가에 대신 못 박혀 처참하게 죽으신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 대신 살아난 사람들입니다. 죽어야만 하는데 예수님 덕분에 덤으로 사는 인생입니다. 예수님이 피값 주고 사신 생명입니다.
빌라도의 최종 결정을 좌우한 것은 무엇이었나요?
잘못을 '잘못'이라 말할 수 있는 이가 용기 있는 사람입니다. 빌라도는 로마의 식민지인 유대에서 로마법에 따라 판결하고 집행할 의무와 책임이 있는 총독입니다. 그럼에도 예수님에 대한 처분을 어떻게 할 지 '무리'에게 묻습니다. 빌라도는 무죄한 예수님을 십자가에 처형하라는 무리의 잘못된 요구에 맞설 용기가 없었습니다. 결국 이 결정에 대해 자신은 책임이 없고 무죄함을 주장하며,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도록 내어 줍니다. 자신의 권력 유지를 위해 불의와 타협하고 무죄한 예수님을 죽음에 내몬 빌라도는 '유죄'입니다. 성도는 여론과 하나님 뜻이 다를 수 있음을 기억하고, 세상의 소리를 분별하며 책임감 있게 행동해야 합니다.
내 삶과 공동체에서 무책임하게 처리한 일, 묵인하거나 용인하는 불의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그리스도인과 교회공동체는 하나님의 선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가를 늘 분별해야 합니다(마 12:2). 하나님은 선 자체이십니다. 즉 하나님께서 세상을 다스리시는 윤리적 기준이십니다. 세상의 윤리나 가치가 기준이 아닙니다. 선 자체이신 하나님이 기준입니다. 온전함은 그리스도인이 추구할 윤리적 실천방향입니다. 이 세상에 온전함은 있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온전하신 분이며 완전하신 분이기 때문에 우리는 온전하신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기준을 따라서 살아가야 합니다. 그리스도인과 교회공동체는 세상의 여론에 따라 무책임하게 일을 처리하거나 불의를 용인하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분별해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해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십자가에 예수님을 못 박은 빌라도의 비겁함이, 대제사장들의 악함이, 무리의 무지함이 우리와 공동체 안에 여전히 남아 있지 않은 지 돌아봅니다. 무엇을 선택하든 항상 하나님 뜻이 기준이 되게 하시고,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그 뜻에 순종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