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정체성, '하나님 아들 그리스도'(막 14:53-65)
거짓 증인들(막 14:53-59)
53 그들은 예수를 대제사장에게로 끌고 갔다. 그러자 대제사장들과 장로들과 율법학자들이 모두 모여들었다.
54 베드로는 멀찍이 떨어져서, 예수를 뒤따라 대제사장의 집 안마당에까지 들어갔다. 그는 하인들과 함께 앉아 불을 쬐고 있었다.
55 대제사장들과 온 의회가 예수를 사형에 처하려고, 그를 고소할 증거를 찾았으나, 찾아내지 못하였다.
56 예수에게 불리하게 거짓으로 증언하는 사람이 많이 있었지만, 그들의 증언은 서로 들어맞지 않았다.
57 더러는 일어나서, 그에게 불리하게, 거짓으로 증언하여 말하기를
58 "우리가 이 사람이 말하는 것을 들었는데 '내가 사람의 손으로 지은 이 성전을 허물고, 손으로 짓지 않은 다른 성전을 사흘만에 세우겠다' 하였습니다."
59 그러나 그들의 증언도 서로 들어맞지 않았다.
신분을 드러내시는 예수님(막 14:60-65)
60 그래서 대제사장이 한가운데 일어서서, 예수께 물었다. "이 사람들이 그대에게 불리하게 증언하는데도, 아무 답변도 하지 않소?"
61 그러나 예수께서는 입을 다무시고, 아무 대답도 하지 않으셨다. 대제사장이 예수께 물었다. "그대는 찬양을 받으실 분의 아들 그리스도요?"
62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바로 그이요. 당신들은 인자가 전능하신 분의 오른쪽에 앉아 있는 것과, 하늘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보게 될 것이오."
63 대제사장은 자기 옷을 찢고 말하였다. "이제 우리에게 무슨 증인들이 더 필요하겠소?
64 여러분은 이제 하나님을 모독하는 말을 들었소.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하오?" 그러자 그들은 모두, 예수는 사형을 받아야 마땅하다고 정죄하였다.
65 그들 가운데서 더러는, 달려들어 예수께 침을 뱉고, 얼굴을 가리고 주먹으로 치고 하면서 "알아 맞추어 보아라" 하고 놀려대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하인들은 예수를 손바닥으로 쳤다.
<말씀묵상>
예수님을 죽이기 위해 대제사장들이 취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예수님이 체포되시자 모든 공회원이 모입니다. 예수님은 먼저 전임 대제사장 안나스에게 이송되어 '예심 재판'을 받으신 후(요 18:13), 안나스의 사위요 현직 대제사장인 가야바에게 '공회 재판'을 받으십니다. 두 사람 이상의 증언이 부합해야 법적 효력이 있기에 대제사장들과 온 의회는 거짓 증언자들을 동원합니다. 예수님을 고소할 명분을 찾지만, 서로의 증언이 다릅니다. 특히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요 2:19)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내가 성전을 헐고'로 왜곡해 성전 모독죄로 기소하려 하지만, 그것에 대한 증언도 일치하지 않습니다(58절). 율법의 수호자를 자처하던 대제사장들이 예수님을 죽이고자 '거짓 증언을 하지 말라.'는 십계명 제 9계명(출 20:16)을 범합니다.
거짓 증언의 자리를 권고받을 때, 성도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대제사장이 거짓증언을 사주한 명분은 무엇일까요? 거짓증언자들은 왜 거짓증언을 하게 되었을까요? 거짓증언의 뒤에 물질적인 보상이 있었는지, 그것이 그들의 동기가 되었는지를 알 수 없지만 대제사장이나 거짓증언자들이나 하나님을 위하여, 하나님의 율법을 위하여 진리를 수호한다는 것을 명분으로 삼았을 것입니다. 우리 또한 '하나님을 위해서'라는 명분을 거짓 증언이나 옳지 않은 방법을 행하는 이유로 삼지는 않는지 잘 생각해봐야 합니다. 목적만 옳다면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든지 상관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성도들이 하나님을 위하여라는 명분으로 거짓말을 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히고 있는지 안타까운 일입니다. 성경을 보면 하나님의 일을 하나님의 뜻을 하나님의 방법대로 하나님이 주신 자원으로 행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공회 앞에서 자신이 '그리스도'임을 시인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예수님을 성전 모독죄로 기소하려는 계획이 무산되자, 대제사장이 " 그대는 찬양을 받으실 분의 아들 그리스도요?"(61절)라고 직접 심문합니다. 거짓 증언에 침묵하시던 예수님이 그 질문에는 "내가 바로 그이요."(62절)라고 답변하십니다. 이것은 하나님 아들의 자기 선언입니다. 예수님은 인자가 전능하신 분의 오른쪽에 앉은 것과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보게 되리라고 하십니다. '인자가 전능하신 분의 오른쪽에 앉은 것'은 하나님께 위임받은 심판자를,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은 영광스러운 재림을 의미합니다(시 110:1; 단 7:13-14). 대 제사장은 옷을 찢으며 분노하고, 사람들은 침을 뱉으며 폭력을 행사합니다. 죄인들이 죄 없으신 하나님 아들을 사형시켜야 마땅하다고 정죄합니다.
예수님을 '하나님 아들 그리스도'로 믿는 것이 왜 중요한가요?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을 위대한 선생님, 또는 능력있는 치유자, 자유를 쟁취하려는 독립운동가로 보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자신을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약속하신 여자의 후손, 구약에 보내시겠다고 약속하신 구원자 메시아이시며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분명히 밝히십니다. 예수님이 우리와 같은 사람으로 오셨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은 예수님이 우리의 창조주이시며 통치자이시라는 사실이기 때문에 우리가 예수님을 '하나니의 아들 그리스도'로 믿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대제사장과 의회는 예수님을 '하나니의 아들 그리스도'라고 믿지 않았기 때문에 예수님께 사형을 선고했고, 유대교와 이슬람교 역시 예수님을 '하나니의 아들 그리스도'라고 믿지 않기 때문에 여전히 다른 구원자를 찾고 있는 것입니다. 내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는다면 더 이상 두려워할 것도 없고 오늘 그분 안에서 기쁨을 누리지 못할 이유도 없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 많은 사람의 조롱과 배척에도 굴하지 않으시고 진리를 선포하신 주님처럼 살기를 원합니다. 사람들의 반응과 제 이미지를 신경쓰느라, 정작 제가 알고 믿는 진리를 전하는 일에 주저했음을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죽음, 부활, 재림이 우리 신앙생활의 핵심이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