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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약한 신앙을 지키는 결혼 원칙(느 13:23-31)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이방인과의 결혼을 금지함( 13:23-27)

23 그 때에 내가 또 보니, 유다 남자들이 아스돗과 암몬과 모압의 여자들을 데려와서 아내로 삼았는데,

24 그들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들의 절반이 아스돗 말이나 다른 나라 말은 하면서도, 유다 말은 못하였다.

25 나는 그 아버지들을 나무라고, 저주받을 것이라고 하면서 야단을 치고, 그들 가운데 몇몇을 때리기도 하였으며, 머리털을 뽑기까지 하였다. 그런 다음에 하나님을 두고서 맹세하게 하였다. "당신들은 당신들의 딸들을 이방 사람의 아들에게 주지 마시오. 당신들과 당신들의 아들들도 이방 사람의 딸을 아내로 데려와서는 안 되오.

26 이스라엘 왕 솔로몬이 죄를 지은 것도, 바로 이방 여자와 결혼한 일이 아니오? 어느 민족에도 그만한 왕이 없었소. 그는 하나님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으며, 하나님은 그를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으셨소. 그러나 그마저 죄를 짓게 된 것은 이방 아내들 때문이오.

27 이제 당신들이 이방 여자들을 아내로 데려와서, 이렇게 큰 잘못을 저지르며 하나님을 거역하고 있는데, 우리가 어찌 보고만 있을 수 있소?"

이방인과 결혼한 대제사장 후손( 13:28-31)

28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손자인 요야다의 아들 가운데 하나가 호론 사람 산발랏의 사위가 되었기에, 나는 그자를, 내 앞에서 얼씬도 못하도록 쫓아냈다.

29 "나의 하나님, 그들을 잊지 마십시오. 그들은 제사장 직을 더럽히고, 제사장과 레위 사람의 언약을 저버린 자들입니다."

30 나는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에게 묻은 이방 사람의 부정을 모두 씻게 한 뒤에, 임무를 맡겨 저마다 맡은 일을 하게 하였다.

31 또 사람들에게 때를 정하여 주어서, 제단에서 쓸 장작과 처음 거둔 소산을 바치게 하였다. "나의 하나님, 나를 기억하여 주시고, 복을 내려 주십시오."

 

<말씀묵상>

느헤미야가 이방인과의 결혼을 금지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결혼은 신앙 공동체의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끼칩니다. 느헤미야 시대에 이방인과의 결혼은 심각한 문제를 야기했습니다. 언약 갱신 이방인과 결혼하지 않겠다고 맹세했음에도(10:29~30), 유다 사람들이 경제적·사회적 이익을 위해 아스돗과 암몬과 모압 주변 민족 여인들과 결혼한 것입니다. 그들이 낳은 자녀는 이방 민족의 말은 하면서도 유다 말은 하지 못했습니다. 하나님 백성이 아닌 이방인으로 자랐다는 의미입니다. 일에 대해 느헤미야는 꾸짖는 정도가 아니라 심한 체벌까지 가하면서 다시는 이방인과 결혼하지 않을 것을 맹세하게 합니다. 이방인과 결혼하면 솔로몬처럼 하나님을 떠날 있기 때문입니다. 잘못된 선택으로 하나님 신앙을 잃어버리면 모든 것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신앙을 잃어버릴 수도 있기에 내가 신중하게 선택할 일은 무엇인가요?

우리의 가정이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가정이 된다면 우리의 인생은 성공적이라고 판단해도 좋을 것입니다. 직장이나 사업에 성공했다고 해도 가정이 불행하면 성공, 그렇게 부럽지 않습니다. 직장이나 사업이 신통치 않아도 가정이 행복하면 남부러울 없습니다. 그런데 어떤 가정이 행복한 가정일까요? 원활한 의사소통이 있는 가정입니다. 그리스도인 형제자매들이 외적인 매력이나 경제적인 부유함에 끌려서 믿지 않는 이들과 결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결과 겪게 되는 것인 영적인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배우자와 다음으로는 자녀들과 의사소통의 단절을 겪을 있습니다.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여 주님께 인도하는 것은 힘들고 여정이 됩니다. 우리는 주님의 말씀을 함께 나눌 있는 영적인 의사소통을 있는 가정을 소망하고 이루어 가야 합니다. 

느헤미야가 대제사장의 증손자를 내쫓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제사장 집안사람까지 이방인과 결혼했을 정도로 이방인과의 통혼 문제가 심각했습니다.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증손자가 산발랏의 딸과 결혼했습니다. 호론 사람 산발랏은 암몬 사람 도비야와 함께 성벽 재건을 가장 심하게 반대했던 사람입니다. 가장 거룩해야 대제사장 가문까지 타락한 것입니다. 느헤미야는 그를 파면하고 내쫓습니다. 앞으로 이방인과 결혼한 사람이 제사장이나 대제사장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느헤미야서가 성벽 봉헌이라는 영광스러운 축제로 끝나지 않고, 다시 돌아온 느헤미야가 타락한 유다 공동체를 개혁하는 이야기로 끝나는 것은 오늘날 우리도 날마다 개혁되어야 하는 존재임을 깨닫게 합니다. 

나와 공동체가 하나님 말씀 앞으로 돌이키는 개혁을 지속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개혁이란 인간이 실수한 것을 인간이 돌이키는 것이 아닙니다. 개혁이란 인간의 실패를 하나님의 승리로 변화시키시는 하나님 그분의 주권적 역사입니다. 개혁이란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에 순종하고 복종하는 교회 공동체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개혁은 하나님께서 친히 계획하신 영원한 나라의 통치를 회복하고 실현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주권적 이루심을 믿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는 교회 공동체를 통해 그 통치가 실현되는 것을 뜻합니다. 개혁은 사람들이 사회를 고쳐내는 어떤 인간적 운동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그분이 주권적으로 이루시는 개혁운동을 일으킬 사람을 부르시는데, 약하고 부족한 자들을 부르셔서 빚으시고, 그들로 인해 언약 공동체가 일어나게 하시며, 그 삶의 기준으로 말씀을 지키게 하십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삶을 향해 밀려오는 다수의 논리와 세상의 진리에 단호하게 반응하고 싶습니다. 하나님 뜻에 합당한 삶이 되도록 신앙을 점검하고 개혁하는 일을 멈추지 않게 하소서. 삶을 은혜와 사랑으로 이끄실 하나님을 신뢰하며 날마다 믿음으로 살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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