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중한 명령, 그러나 유연한 이끄심(민 9:1-14)
유월절 준수(민 9:1-5)
1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 땅에서 나온 이듬해 첫째 달에, 주님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이스라엘 자손은 정해진 때에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
3 그 정해진 때 곧 이 달 십사일 해거름에, 모든 율례와 규례에 따라서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
4 모세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유월절을 지키라고 말하였다.
5 그래서 정월 곧 그 달 십사일 해거름에, 주님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를 시켜 명하신 대로,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 따랐다.
특수한 상황에 대한 규례(민 9:6-14)
6 그런데 주검에 몸이 닿아 부정을 타서, 그 날 유월절을 지킬 희생제물을 바칠 수 없는 사람이 생겼다. 그 날, 그들이 모세와 아론 앞으로 나와서,
7 모세에게 물었다. "우리가 비록 주검 때문에 부정을 타긴 했지만, 그렇다고 해도, 지정된 때에 이스라엘 자손이 주님께 제물을 바치는데, 우리만 못 바칠 까닭이 어디에 있습니까?"
8 모세가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기다리시오. 주님께서 당신들에게 어떻게 지시를 내리실지, 들어 봐야겠소."
9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0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다음과 같이 일러라. 너희들이나 너희 자손들은, 주검을 만져 더럽게 되었을 때나 먼 길을 떠나 있을 때나, 모두 주 앞에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
11 그러한 사람들은 다음 달 십사일 해거름에 유월절 예식을 행하면서, 누룩을 넣지 않고 만든 빵과 쓴 나물과 함께 유월절 양을 먹도록 하여라.
12 다음날 아침까지는 아무것도 남겨서는 안 되며, 희생제물의 뼈를 부러뜨려서도 안 된다. 유월절의 모든 율례대로 그렇게, 그들은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
13 그러나 정결한 사람이나 길을 떠나지 않은 사람이 유월절을 지키지 않으면, 그 사람은 자기 백성에게서 끊어질 것이다. 나 주에게 바치는 제물을, 정해진 때에 가져 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자기의 잘못에 대해 벌을 받아야만 한다.
14 너희들과 함께 살고 있는 외국인이 나 주에게 유월절을 지키고자 할 때에도, 그는 유월절의 율례와 규례를 따라야 한다. 그 땅에 몸붙여 사는 외국인에게나 그 땅에서 난 본토인에게나 같은 율례가 적용되어야 한다."
<말씀묵상>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유월절을 지키라고 명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구원의 은혜를 기억하는 사람은 주님과의 언약 관계를 소중히 여깁니다. 시내 광야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유월절을 지키라고 명하십니다. 유월절은 출애굽의 구원 은혜를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광야에서 절기 지키기가 쉽지 않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유대력으로 1월 14일 해 질 때에 반드시 유월절을 지켜야 합니다. 압제와 우상의 땅 애굽에서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하며, 언약 백성의 정체성을 견고히 하기 위함입니다. 유월절 어린양이신 예수님은 십자가 죽음으로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 성도는 예수님의 십자가 은혜 안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생각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말씀에 순종해야 합니다.
구원의 은혜를 기억하고자 내가 주기적으로 할 일은 무엇인가요?
구약의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에서 구원받은 은혜를 기념하는 절기로서, 어린 양의 희생을 통해 죽음에서 넘어가는 구원을 상징합니다.이 유월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 사건을 예표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유월절에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십자가를 지신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을 통해 받은 구원의 은혜를 믿고 누려야 합니다. 주의 만찬은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자신의 살과 피를 의미하는 빵과 잔을 주시며 십자가 구원을 기념하라고 명령하신 것입니다. 주의 만찬을 기억하고 지키는 것은 구원의 은혜를 생생하게 기억하는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유월절을 하나님의 명령대로, 모든 율례와 규례대로 지킨 것처럼, 우리 또한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묵상하며 그 뜻에 순종하는 삶을 통해 구원의 은혜를 깨닫고 기억해야 합니다.
시체로 인해 부정하게 되었거나 여행 중에 있는 사람은 언제 유월절을 지켰나요?
믿음의 여정에서 애매한 상황이나 장애물을 만날 때는 하나님의 지혜를 구해야 합니다. 시체로 인해 부정하게 된 사람들이 유월절을 지킬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자, 모세가 하나님께 나아가 지혜를 구합니다. 하나님은 시체로 인해 부정하게 된 사람이나 여행하고 있는 사람을 위해 예외 규정을 마련해 주십니다. 그들은 1월이 아닌 2월 14일 해 질 때에 유월절을 지킬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두 가지 경우를 제외하고 고의로 유월절을 지키지 않으면,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고 경고하십니다.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살고 있는 타국인도 원하면 유월절을 지킬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이방 민족에게도 열려 있습니다. 하나님은 엄중함과 유연함으로 자기 백성을 다스리십니다.
내가 유연함과 포용성을 보일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공동체 내에서 불가피한 사정으로 인해 함께하지 못하는 이들을 배려하고, 그들에게 참여할 수 있는 다른 기회를 제공하거나, 그들의 상황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유연성과 포용성을 나타내는 행동입니다. 공동체의 전통이나 규칙을 지키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되, 예외적인 상황에 처한 사람들에게는 융통성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유월절 규례는 이스라엘 백성뿐만 아니라 그들 가운데 거하는 타국인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었습니다. 이는 공동체의 구성원을 혈통이나 배경으로 제한하지 않고, 누구든지 공동체의 가치를 공유하고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포용적인 태도임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가 특정인에게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음을 인식하고, 공동체 내에서 소외되는 사람 없이 함께 은혜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죄의 종노릇을 하던 저에게 완전한 구원과 참자유를 주시니 감사합니다. 매일 그 은혜들 기억하고 감사하며 구원의 감격과 기쁨을 잃지 않게 하소서. 삶의 문제들 인간의 상식과 지혜로 풀려 하지않고 하나님께 가져가 아뢰며 말씀에서 답을 찾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