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시험을 이기는 비결, 성령 충만과 성경 말씀(눅 4:1-15)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예수님이 광야에서 40일간 시험받으신 일은 과거 무슨 사건을 생각나게 하나요?

악마는 약점을 파고들어 시험합니다. 광야에서 40일간 금식하고 주리신 예수님이 악마에게 시험을 받으십니다. '성령으로 가득하여', '성령에 이끌려'라는 표현은 예수님이 시험받으실 성령이 함께하셨음을 알려 줍니다(1). 성령께서 이끌리셨기에 악마에게 주도권을 허락하지 않으셨고, 성령으로 충만하셨기에 악마의 시험에서 승리하셨습니다. 예수님이 광야에서 금식하신 40일은 구약 시대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40년을 상기시킵니다. 과거에 이스라엘은 광야에서 시험을 이기지 못했으나, 예수님은 시험을 이기심으로 실패를 대속하십니다. 시험은 누구나 당하지만, 승리는 성령의 능력과 인도를 따르는 자의 것입니다. 

하나님의 연단과 악마의 시험을 어떻게 분별할 있나요?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믿음이 우리를 둘러싼 상황이나 환경과 상관없이 언제나 온전하게 하나님을 신뢰할 있기를 원하십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연단을 통하여 우리의 믿음이 성장하고 성숙하게 하십니다. 시험(test)이라고도 부르는 하나님의 연단은 우리의 유익을 위한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반면에 악마의 시험(temptation) 유혹이라는 뜻입니다. 악마의 시험 또는 유혹은 우리와 하나님이 관계를 깨뜨려서 우리를 멸망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사탄이 우리를 유혹한다 해도 유혹에 넘어가기를 선택하는 것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가 유혹에 넘어지는 동기는 우리 자신의 욕심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을 향한 신뢰가 자라가는지 아니면 우리의 욕심이 자극되는지를 통하여 하나님의 연단인지 악마의 시험인지를 분별할 있습니다. 

예수님이 악마의 모든 시험을 이기신 비결은 무엇인가요?  

예수님은 악마의 시험에서 승리하는 비결을 보여 주십니다. 예수님이 받으신 번째 시험은 하나님 아들이라는 증거를 보이라는 것입니다(3). 이에 예수님은 신명기 8 3절을 인용하십니다. 번째 시험은 악마를 경배하라는 것입니다(5-7). 이에 예수님은 신명기 6 13절을 인용하십니다. 번째 시험은 예수님을 세속의 욕망에 찌든 인간으로 만들려는 것입니다(9-11). 이에 예수님은 신명기 6 16절을 인용하십니다. 이렇듯 예수님은 악마의 시험을 모두 '성경 말씀'으로 물리치십니다. 이후 악마는 예수님의 공생애 내내 그분의 사역을 방해하지 못합니다. 지금도 악마는 물질과 명예로 우리를 시험합니다. 그러나 성경 말씀을 분명한 기준으로 삼는다면, 예수님처럼 모든 시험을 이길 있습니다 

내가 적시에 말씀을 사용하려면 지금부터 어떤 훈련을 해야 할까요?

에베소서 6장에는 어두운 세계의 지배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한 영들로 표현되는 악마와의 싸움에서 우리가 사용할 있는 무기를 나열하며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진리의 허리띠로 허리를 동이고 정의의 가슴막이로 가슴을 가리고 버티어 서십시오. 발에는 평화의 복음을 전할 차비를 하십시오. 모든 것에 더하여 믿음의 방패를 손에 드십시오. 그것으로써 여러분은 악한 자가 쏘는 모든 불화살을 막아 꺼버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구원의 투구를 받고 성령의 하나님의 말씀을 받으십시오. 온갖 기도와 간구로 언제나 성령 안에서 기도하십시오."( 6:14-18) 우리가 적시에 말씀을 사용하려면 말씀을 매일 읽고 묵상하고 형제자매들과 함께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총에 대해서 알지도 못하고 사용법을 배우지도 않았고 총을 가지고 있지도 않은 사람이 적시에 총을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 것처럼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 알고 배우고 가지고 있어야 적시에 사용할 있습니다. 

오늘의 기도:

  예수님께서 성령의 인도하심가운데 순종하셔서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이루신 것처럼 우리도 성령의 인도하심 가운데 아버지의 뜻을 이루는 삶을 살기를 사모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삶의 기준이 되며 우리의 양식이 되며 우리의 무기가 되어 선한 싸움을 힘써 싸워나가게 하소서. 모든 상황 가운데 하나님을 신뢰하며 주님과 동행하는 삶이 되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