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복음을 위한 헌신, 영혼 구원의 상급(고전 9:13-18)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에게는 복음을 전하는 일로 살아가라”(14절)라는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교회는 사역자들의 필요를 돌아보아야 합니다. 구약 시대에 성전의 일을 하는 이들은 성전에서 나는 음식을 먹었고, 제단에서 섬기는 이들은 제단에 드려진 제물 일부를 취했습니다(민 18:8-31). 이는 신약 시대에도 전임으로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이 교회에서 생활비를 받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더욱이 예수님도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에게는 복음을 전하는 일로 살아가라”(14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사역자들의 필요를 주님이 친히 채우신다는 뜻입니다. 교회는 복음 전하는 이들을 존경하고 그들의 필요를 공급해야 합니다. 이는 율법의 교훈이며 예수님의 명령입니다.

 

내가 속한 공동체는 복음 사역자를 어떻게 대우하나요?

복음 사역자 역시도 슈퍼맨이 아니라 연약한 보통 인간이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다윗처럼 고통스러워 할 수도 있는 인간, 두려우면 베드로처럼 비겁할 수도 있는 인간, 엘리야처럼 못 먹으면 배고픈 인간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성령하나님의 은혜와 교회의 형제자매들의 격려와 지원이 없이는 감당하기 힘든 자리가 목회자의 자리입니다. 목회자는 물질보다는 복음을 전하는 사명이 기뻐서 헌신하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공동체의 형제자매들은 헌신하는 목회자의 필요를 나의 필요처럼 여기고 채우고자 애쓰기를 원합니다. 사실 목회자든 교회 공동체의 형제자매든 이러한 마음을 갖는 것은 자기 안에서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은혜로 부어주시는 마음입니다. 이 마음뿐만 아니라 자기가 받아서 누리는 모든 것들이 하나님이 은혜로 주시는 것들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바울이 자신의 권리를 다 쓰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바울은 사명감과 헌신적 수고로 사도직을 수행했습니다. 그는 사도로서 자신의 권리를 변호하면서도, 그 권리들을 다 쓰지 않았습니다. ‘차라리 내가 죽는 편이 낫겠습니다.’(15절)이란 표현을 사용한 것은 권리 포기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냅니다. 바울은 복음을 전하는 일이 스스로 원해서 하는 일이 아니라 ‘어쩔 수 없니 그것을 해야만’(16절) 할 일이라고 말합니다. 만일 자신이 원해서 한 일이라면 언제든 그만 둘 수 있었을 테지만, 주님이 시키셔서 하는 일이기에 기꺼이 감당했다는 것입니다. 바울은 값없이 복음을 전하고, 복음을 위해 권리를 다 사용하지 않은 것이 자신이 받을 ‘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그를 통해 복음을 믿은 수많은 영혼이 그의 기쁨이요 보람이라는 고백입니다. 복음 전도자에게는 헌신과 수고를 통해 거둔 영혼의 열매 그 자체가 가장 귀한 상입니다.

 

한 영혼의 구원을 위해 내가 기꺼이 포기할 수 있는 권리는 무엇인가요?

복음을 통한 자유는 자유일 뿐만 아니라 제한이기도 합니다. 복음을 위해서 모든 것을 할 수 있지만, 동시에 복음을 위해서 자유마저 포기할 수 있습니다. 복음에 동참한다는 것은 복음에 사로잡힌다는 뜻입니다. 사람이 복음을 다루는 게 아니라 복음에 의존하는 겁니다. 복음이 주체이고, 사람이 객체입니다. 왜냐하면 복음은 하나님이 행하는 사건이기 때문입니다. 비유적으로 바람을 생각하면 됩니다. 바람을 쐬려면 바람 부는 곳으로 가야 합니다. 앞이 꽉 막힌 곳에 서서 바람을 끌어오려고 노력해봐야 소용이 없습니다. 바울이 율법적인 사람들 앞에서는 율법주의자가 아니면서도 율법적인 사람처럼 행동하고, 율법 없이 사는 사람들 앞에서는 율법 해체주의자가 아니면서도 율법 없는 사람처럼 처신한 이유도 자신의 판단, 의지, 권리까지도 포기하고 복음에 동참하려는 데에 있습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께서 우리에게 이미 모든 것을 주시고 생명을 주셨는데 마치 대가를 바라고 일하는 사람처럼 사역하지 않기를 원합니다. 우리가 기쁘게 복음에 동참하여 주님이 주신 자유마저도 복음을 위해 포기하고 헌신하기를 원합니다.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