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순종이 선물하는 승리와 명예와 부요함(신명기 28:7-14)
땅의 모든 백성이 이스라엘을 보고 두려워할 이유는 무엇인가요?
말씀 순종은 승리의 삶을 약속합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말씀에 순종하면 모든 전쟁에서 승리하는 나라가 될 것입니다. 대적들이 대열을 갖춰 이스라엘을 치러 ‘한 길’로 오지만, 만군의 하나님이 그들을 치시면 완전히 패해 ‘일곱 길’로 도망갈 것입니다. 언약 백성의 강함은 인간적인 힘과 군사력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명하신 길로 행하는 ‘순종’에서 나옵니다. 대적을 무찌르면 승전의 복을 누리고 평화 속에서 번영합니다. 말씀에 순종하면 창고와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하나님의 복이 넘칠 것입니다. 하나님이 그분의 거룩한 백성으로 인정해 주시니, 땅의 모든 백성이 이스라엘을 두려워할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해 그분의 손에 붙들린 민족은 반드시 승리와 번영을 누립니다.
승리하는 삶을 위해 나는 어떤 부분을 기도하며 힘써야 할까요?
하나님이 함께하실 때 전쟁에서의 완전한 승리를 얻습니다. 싸움의 승패는 군사력에 달려 있지 않으며 주 하나님께 대한 믿음과 순종의 여부에 달려있습니다. 그것을 알고 믿음으로 승리하는 것이 복입니다. 그래서 승리하는 삶을 위해 내가 기도하며 힘써야 할 부분은 하나님의 함께 하심입니다. 하나님의 함께 하심이 나를 통해 드러나야 합니다. 나의 주변의 사람들이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심을 보고 경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내가 또한 내 주변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함께 하심을 경험할 수 있는 길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붙드는 것입니다. 나의 공로나 행위가 아니라 약속을 지키시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사랑과 은혜로 나를 불러 거룩한 백성이 되게 해 주신 것을 기억하고 감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고, 하나님의 사랑을 사모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는 것이 하나님의 함께 하심을 경험하는 길이고, 하나님의 함께 하심이 내가 승리하는 삶의 비결입니다.
하나님이 약속하신 모든 복을 누리는 비결은 무엇인가요?
미래에 약속된 모든 복을 현실로 바꾸는 것은 오늘의 순종에 달려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말씀에 순종하면 모든 영역에 하나님의 복이 임해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이 현실화될 것입니다. 그 땅에서 자녀의 복을 받아 인구가 늘어나고 가축이 번성할 것입니다. 하나님이 하늘의 보고를 열어 복을 쏟아 부으실 것입니다. 가나안 땅에서 가장 귀한 보물은 때를 따라 내리는 이른 비와 늦은 비입니다. 이로써 이스라엘은 풍성한 수확을 얻고 다른 민족에게 꾸어 주는 민족이 됩니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면 꼬리가 아닌 머리가 되어 세상을 이끄는 민족으로 우뚝 섭니다. 말씀을 푯대 삼아 흔들림 없이 걸어갈 때 약속된 모든 복이 우리 삶에 임할 것입니다.
나는 어떻게 열방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나요?
내가 이웃과 열방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길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에 달려 있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지켜 그 길을 따라 지속적으로 걸어가는 것이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그 길을 걸어가는 것은 하루 이틀의 삶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매일을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주님의 말씀에 귀 기울여 듣고 그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하나님의 사람의 삶입니다. 이런 청종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원리는 좌로든지 우로든지 치우치지 않는 것입니다. 이런 삶은 하루 이틀의 문제가 아닙니다. 지속적인 순종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지 않고,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그 길로 걷지 않고 승리하는 삶을 살 수 없음을 알게 하소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삶을 살 수 없음을 알게 하소서. 주님의 말씀을 붙들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고 생명의 길을 걷게 하소서. 우리의 가정이, 우리의 일터가, 우리의 교회가 주님의 함께 하심을 날마다 경험하게 하소서. 주님이 우리와 함께 하심을 세상이 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