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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보혈과 완전한 죄 사함의 은혜(히 9:11-22)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없는 예수님의 ( 9:11-14)    

11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이미 일어난 좋은 일을 주관하시는 대제사장으로 오셔서 손으로 만들지 않은 장막, 다시 말하면, 이 피조물에 속하지 않은 더 크고 더 완전한 장막을 통과하여

12 단 한 번에 지성소에 들어가셨습니다. 그는 염소나 송아지의 피로써가 아니라, 자기의 피로써, 우리에게 영원한 구원을 이루셨습니다.

13 염소나 황소의 피와 암송아지의 재를 더러워진 사람들에게 뿌려도, 그 육체가 깨끗하여져서, 그들이 거룩하게 되거든,

14 하물며 영원한 성령을 힘입어 자기 몸을 흠 없는 제물로 삼아 하나님께 바치신 그리스도의 피야말로, 더욱더 우리들의 양심을 깨끗하게 해서, 우리로 하여금 죽은 행실에서 떠나서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않겠습니까?

흘림과 사함( 9:15-22)

15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새 언약의 중재자이십니다. 그는 첫 번째 언약 아래에서 저지른 범죄에서 사람들을 구속하시기 위하여 죽으심으로써,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로 하여금 약속된 영원한 유업을 차지하게 하셨습니다.

16 유언의 효력을 논의하는 경우에는, 유언한 사람이 죽었다는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17 유언이라는 것은 유언한 사람이 죽어야만 효력을 냅니다. 유언한 사람이 살아 있는 동안에는 유언은 아무런 효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18 이러므로 첫 번째 언약도 피 없이 세운 것은 아닙니다.

19 모세가 율법을 따라 모든 계명을 백성에게 말한 뒤에,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와 함께 송아지 피와 염소 피를 취하여 언약책과 온 백성에게 뿌리고서,

20 ㉩"이것은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입니다" 하고 말하였습니다. / ㉩출 24:8

21 또 같은 방식으로 그는 장막과 제사 의식에 쓰이는 모든 기구에도 피를 뿌렸습니다.

22 율법에 따르면, 거의 모든 것이 피로 깨끗해집니다. 그리고 피를 흘림이 없이는, 죄를 사함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말씀묵상>

속죄의 효력에서 '동물이 ' 예수님의 피는 어떻게 다른가요?

예수님의 대속 사건은 기쁜 소식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이미 일어난 좋은 일을 주관하시는 대제사장'이십니다(11). '이미 일어난 좋은 ' 완전한 사함과 영원한 안식을 의미합니다. 이는 예수님이 '자기의 '(12) 단번에 하늘 지성소에 들어가셔서 영원한 속죄를 이루신 일을 믿을 주어집니다. 구약 시대에는 제물의 피만 뿌려도 부정한 육체가 정결해졌습니다. 그러나 영원한 성령을 통해 자신의 몸을 없는 제물로 드리신 예수님의 피는 동물 제물의 피와는 견줄 없이 효력이 크고 확실합니다. 없는 예수님의 피는 양심을 정결하게 , 하나님을 담대히 섬기게 합니다. 동물의 피는 일시적인 속죄를 제공했지만, 예수님의 피는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고 완전한 속죄를 이루었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는 오늘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요?

예수님은 나를 사랑하셔서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나의 죄의 형벌의 죽음인 것을 아시고 나를 위해 대신 벌을 받고 피를 흘리고 죽으셨습니다. 예수님이 대신 저주를 받으시고 죄값을 치르시고 사탄의 종으로 묶여있던 나의 쇠사슬을 끊으시고 하나님의 나라에서 살로록 자유케 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나를 위하여 흘리신 피는 나의 죄에 대해 진노하시며 얼굴을 돌리셨던 하나님 아버지의 거룩하심을 만족케 하셨고 그분을 얼굴을 다시 우리를 향하게 하셨습니다. 나는 예수님의 피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 앞에 담대하고 기쁜 마음으로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나의 아버지가 되시고 나는 아버지의 아들이 되었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는 나를 위한 속죄제사와 화목제사의 제물이셨던 것입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님이 반드시 죽으셔야 했던 이유를 어떻게 설명하나요?

히브리서 기자는 완전한 속죄를 위해 필요했던 예수님의 죽음을 '유언' '' 설명합니다. 유언은 당사자가 죽은 후에 법적 효력이 생깁니다. 예수님이 약속하신 ' 언약'( 14:24) 효력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예수님의 죽음이 필연적입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 가진 '언약의 기능'( 24:8)에도 주목합니다. 언약에 따라 제물의 피를 드리면 일시적이지만 육체의 정결함을 받고, 피를 바른 장막 물건도 정결하게 됩니다. 흘림이 없이는 정결함과 사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인류의 완전한 속죄를 위해 예수님의 피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대속 제물 되신 예수님이 십자가에 박혀 흘리신 피는 인류를 구원한 보혈입니다. 

나는 보혈의 능력과 사함의 은혜를 찬양하나요?

나는 예수님의 보혈의 능력으로 사함을 받았고 구원 받았음을 잊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면서 나는 마치 자신의 믿음과 영성으로 신앙생활을 있는 것처럼 착각할 때가 있습니다. 내가 주님 앞에 신실하여 선하게 살았다고 생각될때는 뿌듯하다가도, 내가 주님 앞에 신실하지 못하여 죄에 넘어졌다고 생각될때는 절망합니다. 이것이 얼마나 예수님의 보혈의 능력의 사함의 은혜를 망각한 어리석은 생각인지요. 우리의 삶은 처음부터 끝까지 주님의 일하심에 근거합니다. 우리가 믿기 시작하게 것도 주님이 십자가에서 흘리신 보혈에 근거한다면 우리가 오늘을 믿음으로 살아가는 것의 근거도 나의 신실함에 있지 않고 주님이 나를 위해 신실하게 행하심에 있는 것입니다. 내가 매일의 오늘을 살면서 일은 주님의 보혈의 능력과 사함의 은혜를 기억하며 체험하며 찬양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 우리의 죄를 사하시려 귀한 몸을 친히 제물로 드리신 주님의 희생을 한시도 잊지 않게 하소서. 우리 마음과 삶의 구석구석을 적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랑을 기억하며 하나님과 사람 앞에 순결한 신부로 서게 하소서. 영원한 언약을 마음에 품고 하나님만 섬기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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