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구원의 십자가, 심판의 십자가(눅 23:26-32)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구레네 사람 시몬이 잠시나마 예수님의 십자가를 진 것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예수님이 십자가를 짊어지시고 골고다를 오르십니다. 십자가 형벌을 받는 사람은 십자가의 가로대를 지고 갔으며, 처형장에 도착해서는 세로로 세워진 기둥에 묶였습니다. 예수님은 이미 채찍을 많이 맞으셨기에 십자가를 짊어지고 가시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시고 힘겹게 가시는 길에서 그분을 도울 제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로마 군인들은 십자가 행렬 근처에 있던 구레네 사람 시몬에게 십자가를 지게 합니다. 시몬이 예수님의 십자가를 진 것은 자원한 일은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제자도를 성취한 일이 되었습니다. 제자는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는 사람입니다(9:23; 14:27).

 

주님을 위해 내가 기꺼이 질 수 있는 십자가는 무엇인가요?

주님은 나를 사랑하셔서 나를 대신해서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십자가를 진다는 뜻은 죽는다는 뜻입니다. 십자가를 지고도 죽지 않을 방법은 없습니다. 주님이 나를 위해서 십자가를 지고 죽으심으로 나의 죄는 용서 받았고 나는 생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제 주님은 나에게 나의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라고 말씀하십니다. 나의 십자가를 진다는 것은 내가 죽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주님이 나를 살리시기 위해서 대신 십자가를 지고 죽으셨는데 왜 내가 다시 죽어야 할까요? 여기에서 죽는다는 말은 이제 더 이상 내가 내 뜻대로 살지 않고 주님의 뜻대로 사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예수님의 생명으로 다시 살게 되었다는 의미는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가 되었다는 의미이고, 그리스도의 몸의 머리되신 예수님의 지시대로 살아가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내 뜻이 아니고 예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이, 내 지시가 아니고 예수님의 지시대로 사는 것이 나의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위해 가슴 치며 우는 여자의 무리에게 예수님이 하신 말씀은 무엇인가요?

예수님은 처형 장소로 가시면서도 백성을 염려하십니다. 그래서 주님 자신을 위해 슬피 울며 따르는 이들에게 말씀하십니다. “예루살렘의 딸들아, 나를 두고 울지 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를 두고 울어라.”(28절). 이는 주후 70년 예루살렘 멸망을 암시합니다. 주님은 예루살렘이 멸망할 때 고통이 너무 클 것이기에 아이가 태어나지 않은 것이 낫다는 말이 들릴 것이고, 사람들이 빨리 죽기를 바랄 것이라 하십니다(29-30절). 31절은 하나님이 무죄한 자기 아들(나무가 푸른 계절)에게 고난을 허락하셨다면 죄인인 유대인들(나무가 마른 계절)에게 더더욱 진노하실 것이라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죄에는 반드시 무서운 대가가 따릅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 아들을 죽인 죄의 대가를 혹독하게 치를 것입니다.

 

하나님 아들을 거부하는 사람은 장차 어떤 심판을 당할까요?

세상의 모든 만물은 하나님의 아들 안에서 창조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로 말미암아 창조되었고, 하나님의 아들을 위하여 창조 되었습니다(골 1:16).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아들을 거부하고 하나님의 아들을 떠나서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인간을 포함에서 그 어떤 것도 없습니다. “그분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은 그분 안에서 존속합니다.”(골 1:17) 그래서 사람이 가장 먼저 시급하게 해야 할 일이 있다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입니다. 영접하는 것입니다(요 1:12). 그래서 하나님의 아들 안에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래야 인간의 인간된 목적대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사랑이 넘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 우리의 눈을 열어 주님의 마음을 보게 하소서. 주님의 섬김을 보게 하소서. 주님 밖에 있는 인생이 얼마나 불쌍하고 비참한지 알게 하소서. 주님 안에서 살아가는 인생이 얼마나 기쁘고 감사한지 보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