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거룩 백성을 상징하는 나실인의 삶(삿 13:1-14)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블레셋의 압제 기간이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사사기에 등장하는 마지막 사사는 삼손입니다. 삼손이 활동할 당시 이스라엘은 영적으로 최저점에 이른 시기였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 앞에서 (우상 숭배) 행했고 블레셋의 압제를 받아 40 동안 고통을 당했습니다. 40년은 지금까지 압제 기간 가장 기간입니다. 본문에는 사사기에 상투적으로 나오는 이스라엘의 부르짖음도 빠져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영적 상태가 정도로 악화되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기 위해 준비하신 인물이 삼손입니다. '주님의 천사' 삼손의 어머니에게 나타나 잉태 소식을 전합니다. 삼손은 어머니의 태에서부터 나실인으로 구별되었습니다. 삼손의 사명은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는 것입니다 

내게 고통을 허락하시는 하나님 뜻은 무엇일까요?

야고보서 1장에서는 우리가 여러가지 시험을 만날때에 크게 기뻐하라고 권면합니다. 이유는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낳고 우리는 인내력 발휘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는 완전하고 성숙한 사람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믿음의 시련을 허락하십니다. 믿음의 시련을 견디어 내는 사람에게는 생명의 면류관을 약속하고 계십니다. 그러나 사탄과 세상과 우리 안의 욕심은 우리를 유혹하여 속입니다. 변함없으신 하나님의 선하심을 의심하여 신뢰하지 못하게 합니다. 하나님께 등을 돌리고 자신의 욕심에 이끌려 죄를 따라 살다가 죽음에 이르게 합니다.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고통을 믿음의 시련으로 여기며 크게 기뻐하겠습니까? 아니면 욕심에 이끌려 유혹에 빠져 죄를 짓겠습니까? 생명의 면류관을 사모합니까? 죽음을 원합니까? 

주님의 천사가 여인과 남편에게 전한 메시지는 무엇이었나요?(7, 13-14)

삼손의 어머니는 자신에게 찾아온 이가 신적 존재인 것을 감지할 정도로 영적 예민함을 지녔습니다(6). 그녀는 남편에게 주님의 천사가 말해 내용을 전합니다. 자신의 몸에서 태어날 아이가 나실인이 것이기에, 자신도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고 부정한 것도 먹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7). 어머니가 먹는 것은 태아의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천사는 마노아에게도 나타나 나실인이 지켜야 것을 알려 줍니다(13-14). 삼손은 모태에서부터 나실인으로 구별되었습니다. 나실인으로 구별된 삼손은 거룩한 백성으로 구별된 이스라엘을 상징합니다. 이스라엘의 타락은 구별된 백성임을 망각한 데서 시작됩니다. 

하나님께 헌신하기 위해 내가 구별되어야 부분은 무엇인가요?  

당시에 바알과 아세라를 우상으로 섬기는 곳에서는 공공연하게 우상숭배의 행위로서 음란한 성행위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들은 그것을 풍년을 기원하는 종교행위로 포장하여 자신들의 탐심을 채웠습니다. 그들은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고 취해 이런 일들을 행했습니다. 수많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것을 하나의 문화로 받아들이며 그들을 죄와 죽음에서 구별하여 부르신 하나님의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지 못하고 세상과 벗하여 살았습니다. 우리의 구별됨의 시작은 우리의 생명의 근원이 어디인지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생명의 근원이십니다. 우리는 세상 사람들과 문화가 추구하는 것이 아닌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을 추구하므로써 하나님께 헌신하며 구별됩니다. 여러분은 누구 말에 ''라고 대답하십니까? 세상 사람들의 말입니까? 하나님의 말씀입니까? 

오늘의 기도:

주님! 죄악과 죽음이 가득한 세상에서 우리를 불러 구원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믿음의 시련을 통하여 우리를 하나님의 온전한 백성으로 빚어가심을 믿고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하게 만드는 우리 안의 욕심과 세상의 유혹과 사탄의 거짓말에 속아 넘어가지 않게 지켜 주소서. 주님의 생명의 말씀을 신뢰하고 순종하여 생명의 면류관을 받게 하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