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역사 속에 임한 하나님 말씀(눅 3:1-6)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헤롯 대왕 이후 분봉왕들은 각각 어느 지역을 통치했나요?

성경은 역사적 사실에 근거합니다. "디베료 황제가 왕위에 오른 열다섯째 "(1) 주후 28-29년경을 가리킵니다. 헤롯 대왕이 죽은 팔레스타인은 분봉 (영토 4분의 1 다스리는 ) 체제로 전화되었습니다. 누가는 유대, 갈릴리, 이두래와 드라고닛, 아빌레네 지역을 다스리는 왕의 이름을 언급합니다(1). '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2) 전임 대제사장 안나스(주후 6-15) 현직 대제사장 가야바(주후 18-36) 재임하던 때의 사건임을 시사합니다. 이렇듯 '시기' 관한 언급은 누가의 기록이 역사적으로 신뢰할 만함을 보여 줍니다. 그때 '하나님 말씀'(2) 사가랴의 아들 요한에게 임했습니다.  "말씀이 임했다."라는 표현은 말씀을 받아서 전하는 예언자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예언자 말라기(주전 460년경) 이후 하나님 말씀이 오랫동안 임하지 않다가, 이제 침례 요한에게 임했습니다. 

성경의 역사적 사실성은 신앙적 확신에 어떤 영향을 끼치나요?

어떤 역사적인 기록이나 증언의 사실성 진실성을 합리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 고고학이나 역사학에서는 어떤 사건의 발생시기와 기록연대의 간격, 기록물 사본의 , 동일한 사건을 보고하는 기록의 존재등의 요소를 고대 문서나 역사적인 사건의 진실성을 가리는 객관적인 기준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성경은 모든 기준을 통과하여 문서학적으로 완벽하게 입증되었습니다. 성경은 누군가가 조작하거나 꾸며낸 이야기가 아닙니다. 성경은 단지 고대 이스라엘을 배경으로 하여 사람들이 꾸며낸 역사소설이 아닙니다. 우리가 믿는 기독교 신앙은 분명히 인식 가능하고 누구나 접근 있는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지적으로 이해가능한 상태로 공부할때 성령의 깨닫게 하시는 역사를 통해 믿고 결단하여 순종할 있습니다. 

침례 요한이 요단강 부근의 각처에서 전파한 것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의 말씀이 임한 것은 특별한 사역의 시작을 암시합니다. 침례 요한은 요단강 부근에서 '죄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침례'(3) 전파합니다. 그가 전한 메시지는 예수님이 전하신 것과 같습니다. 이후에 사도들도 메시지는 이어받아 전합니다. 누가는 예언자 이사야의 말을 인용합니다( 40:3-5). 이사야는 주전 700년경에 이미 침례 요한의 등장과 그의 사역을 예언했습니다. 침례 요한은 준비하는 자입니다. 그는 메시아가 말씀을 전하실 사람들이 받아들이도록 준비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회개하고 예수님을 영접하도록 내가 도울 대상은 누구인가요?

하나님께서 나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하셔서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가 되게 하신 것은 나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사랑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사도행전에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하신 명령은 우리들에게도 주어진 명령입니다. "성령이 너희에게 내리시면, 너희는 능력을 받고,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그리고 마침내 끝에까지 이르러 증인이 것이다."( 1:8) 우리에게도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언할 우리의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와 끝이 있습니다. 우리의 가족과 친구와 직장동료와 이웃과 하나님께서 품게 하시는 세계가 있습니다.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이 사명으로 주어졌음을 잊지 않고 사명에 순종하고자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나의 사명인 것을 알고 순종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께서 우리를 찾아와 주시니 감사합니다.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들려주시고 깨닫게 하시고 생명의 말씀을 전하는 사명을 맡겨주시니 감사합니다. 우리에게 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이 우리의 사명인 것을 날마다 되새기게 하소서. 우리를 주님의 복음이 온전히 증거되게 하소서. 주님 앞에 나아와 주님을 믿는 자들을 날마다 더하여 주소서.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