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y

구원의 사명을위해 최선을 다하는 사람(에스더 8:1-10)

Posted by 행복한 말씀묵상팀 on

유다인을 멸망 위기에서 구하기 위해 에스더는 다시 어떤 행동을 취했나요?

왕은 하만의 소유를 에스더에게 넘겨줍니다. 이는 하만과 에스더의 결전에서 에스더가 승리했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모르드개는 하만의 지위에 오릅니다. 대적은 제거되었지만 해결한 문제는 남아 있습니다. 하만은 죽었지만 유다인을 죽이라는 조서는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입니다. 에스더는 유다인을 구명해야 하는 사명을 잊지 않고 다시 왕의 발 앞에 엎드려 조서의 철회를 요청합니다. 이때, 왕의 은혜만을 구한다는 공손한 말로 설득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하만의 악한 꾀에서 비롯된 것임을 강조합니다. 또한 자기 민족과 친척의 멸망을 어떻게 볼 수 있겠느냐며 왕의 감정에 호소합니다. 이렇듯 에스더는 자기 민족을 구하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합니다.

 

위기에 처한 공동체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무엇인가요?

우리가 위기에 처한 공동체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에스더서를 비롯해서 성경에서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모르드개와 에스더와 하나님의 백성들은 공동체가 위기에 처하자 금식하며 기도하였습니다. 자신의 생명과 공동체의 생명을 동일시하며 목숨을 걸고 기도했습니다. 모세가 그랬고, 다니엘과 바울이 그렇게 기도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우리 주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목숨을 걸고 겟세마네동산에서 하나님 아버지께 부르짖어 기도하셨습니다. 우리가 이렇게 기도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온 세상의 역사의 주관자이심을 믿기 때문입니다. 위기에 처한 공동체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강력하고 최선의 일을 가장 능력 있으신 최고 결정권자이신 하나님께 나아가 공동체를 위해 구하는 것입니다.

 

왕이 자신의 명의로 조서를 새로 쓰라고 명령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페르시아의 법에 따르면, 왕이 한번 내린 조서는 바꿀 수 없습니다. 하만의 조서를 철회할 수 없기에 아하수에로왕은 유다인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조서를 기록하고 반포하라고 합니다. 상황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지만, 그래도 주어진 상황에서 모르드개와 에스더는 최선을 다합니다. 모르드개가 새로운 조서를 내리기 위해 왕의 서기관을 소집하고 조서를 쓰고 각 지역으로 전달하는 모습은 하만이 한 것과 유사합니다. 하만은 유다인을 멸하려는 조서를 썼지만, 모르드개는 유다인을 구원하려는 조서를 씁니다. 왕의 날랜 말을 이용한 것은 조서를 각지에 늦지 않게 전달하기 위함입니다. 최선의 노력 속에 하나님이 역사하십니다.

 

상황이 생각보다 좋지 못할 때 나는 포기해 버리나요, 최선을 다하나요?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출신 배경이나 능력을 묻지 않으십니다. 왜냐하면 이런 것은 하나님께서 모두 주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잘 지키어 순종하는 사람을 원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가장 힘써야 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최선을 다하는 삶이란 하나님께서 모든 환경을 주관하시고 다스리신다는 확실한 믿음을 가지고 주어진 삶에 자신의 모든 것을 투자하는 것입니다. 요셉이 그러했습니다. 다른 사람이 아닌 형제들에 의하여 인신매매 당한 요셉의 마음은 어떠했겠습니까? 이를 갈며 복수를 다짐할 만도 하지만 요셉은 거기에 마음을 두지 않았습니다. 요셉은 자신의 삶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면서 주어진 환경에 자신의 모든 것을 투자했습니다. 노예로, 죄수로, 최악의 상황이 주어졌지만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은 변함이 없었습니다. 그런 요셉에게 하나님께서 은혜를 더하셨고 가는 곳마다 성실함을 인정받아 형통했습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께서 우주의 통치자 이신 것을 믿습니다. 하나님의 선하신 뜻대로 모든 일들을 주관하심을 감사합니다. 어떤 위기의 순간에도 하나님께 나아가 구하기를 원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최선을 다하며 살아가기를 원합니다.

Comments

to leave comment

© 2024 행복한교회 DFW   |   5517 Denton Hwy, Haltom City, TX US 76148